▲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정진상 실장은 2013∼2020년 경기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청탁 등의 명목으로 총 1억4천만 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한 대장동 사업 특혜 제공 대가로 김만배 씨와 보통주 지분 중 24.5%에 해당하는 배당(세후 428억 원)을 나눠 갖기로 약속한 혐의(부정처사후수뢰), 위례 신도시 개발 사업에서 비공개 내부 자료를 민간업자들에게 흘려 거액의 이익을 챙기게 한 혐의(부패방지법 위반)도 받고 있다.

지난해 9월 29일 검찰의 압수수색이 임박하자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지라고 지시한 혐의(증거인멸교사)도 받는다.

사전에 검찰에 비공개 소환을 요청한 정 실장은 1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 로비에서 대기 중인 취재진을 피해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이 정 실장의 자택, 민주당사 내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지 엿새 만에 소환 조사에 나서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정 실장의 각종 혐의뿐만 아니라 행위 과정에서 이재명 대표가 개입했다거나 사후 인지했는지도 추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1990년대 중반 이재명 대표가 성남 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부터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 정 실장은 각종 선거와 성남시·경기도·민주당에서 밀착 보좌한 '복심'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20여 년간 밀접한 관계였던 두 사람을 '정치적 공동체'라고 보고 있기에 정 실장이 대장동 일당에게 받은 돈을 이 대표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썼을 수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그러나 정 실장은 유 전 본부장 진술에만 근거한 의혹이니만큼 물증이 없다고 반박하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대표와의 관계도 성남시에서 6급, 경기도에서 5급 별정직으로 일한 여러 명의 보좌진 중 한 명일 뿐이며, 정치적 공동체라는 검찰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정 실장을 한두 차례 조사한 뒤 바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관측을 하고 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용에 이어 정진상, 다음은 이재명?… 여야 ‘사법리스크 현실화’ 놓고 공방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여야의 공방도 이어지고 있다.검찰의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국면 전환용 정치탄압”이라고 강력 반발한 반면 국민의힘은 “이재명의 비밀금고를 만들고자 했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다.민주당은 9일 검찰이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으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 기소한데 이어 정진상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자 “이 정부는 검찰을 장악하고 야당을 탄압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 검찰, '이재명 복심' 정진상 자택 · 민주당사 압수수색 9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0부 (엄희준 부장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복심으로 불리는 최측근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동시에 정 실장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 민주당사에도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에 나섰다.정진상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1억 원 가까운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를 받는다.검찰은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등으로부터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도전한 2014년 지방선거 무렵 5천만 검찰, '이재명 복심' 조사 후 곧바로 구속영장 청구한 까닭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정 실장은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성남시 정책비서관·경기도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사업 추진 등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6차례에 걸쳐 총 1억 4천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2015년 2월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 대가로 이재명 대표의 또 다른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보호하려 계단서 돈 전달…대질, 언제든 응한다" 17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2019년 9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요청으로 정 실장 아파트에서 돈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유 전 본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조사차 출석하는 과정에 기자들과 만나 돈 전달 상황에 대해 밝혔다.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정 실장의 요구로 3천만 원을 마련한 뒤 아파트 엘리베이터 폐쇄회로(CC)TV를 피해 계단으로 올라가 돈을 전달했다고 보고 있는데, 민주당 측은 정 실장 아파트 계단 앞에도 CCTV가 설치돼 있어 출입하는 모습이 찍힐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유 전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