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훈 경기북부본부 부국장.<br>
▲ 김태훈 경기북부취재본부 부국장.

최근 동두천시의회 박인범 의원이 동두천에 무공수훈자 공적비를 건립하자는 제안과 각종 공모사업에 대한 논의를 거쳐 달라는 요구를 한 바 있다. 먼저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 25개 시·군에 무공수훈자들의 공헌을 기리는 공적비가 건립되어 있다. 무공수훈자 공적비가 없는 지역은 동두천을 포함해 6개 시·군 지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석은 돌에 이름을 새겨넣는 것이며, 시간이 흘러도 절대로 잊지 말자는 굳은 다짐의 확고한 상징이다. 6·25 전쟁과 월남전에서 나라를 위해 큰 공을 세웠던 무공수훈 군인들이 계셨기에 오늘날의 우리가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었다. 돌에 이름을 새겨 넣는 비석은 기록과 기억의 의미를 함께 담고 있으며, 자손만대 그분들의 공헌을 지워지지 않게 기록은 물론 모두가 그 희생과 헌신에 깃든 애국심을 기억하고 따르자는 뜻이다.

다른 지역도 아닌 동두천에 현재까지 무공수훈자 비가 없다는 사실이 부끄럽기까지 하다. 자타공인 국가안보를 위해 70년 넘게 희생해온 국가안보의 첨병인 애국 도시 동두천에 무공수훈자 비가 현재도 없는 것으로 확인돼 동두천시가 무공수훈자 공적비 건립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추진해 줄 것을 바란다.

또 각종 공모사업을 신청할 때 시의회와 사전 논의를 거쳐 해 달라는 요청을 통해 재정자립도 경기도 최하위인 동두천은 국·도비 확보해 국가와 경기도에서 실시하는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국·도비를 가져오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그에 따른 시비 부담을 생각한다면 공모사업 신청은 그만큼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국·도비 공모사업을 신청할 때 동두천시와 시의회가 사전 논의를 거쳐 동두천을 새롭게, 시민을 힘 나게 하는데 실효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9만 시민은 기대해 본다.

/김태훈 경기북부취재본부 부국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동두천시 부동산조정대상지역 지정 즉각 해제 동두천시의회가 최근 '동두천시 부동산 조정대상 지역 해제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우도할계(牛刀割鷄) 사자성어를 인용해 “어떤 정책이든지 적절하고 타당한 수단과 대상을 택해야만 하고, 그렇지 못한 행정은 국민에게 불편과 고통을 주는 나쁜 행정으로 전락하고 만다. 현재 동두천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조정대상 지역 지정 유지가 그러하다”며 지적했다.전국적인 부동산 광풍이 불었을 당시 일시적으로 동두천 아파트 거래량이 늘고 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높았다는 이유로 국토부가 동두천시 송 [현장에서] 동두천 공동묘지 이전과 상패근린공원 조성 요구 최근 상패동 공동묘지 이전을 통한 상패 근린공원 조성과 지역 도시계획 재정비 등을 상패동 주민들이 재정비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동안 동두천시 개발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상패동 지역주민들이 동두천시에 담당 부서의 적극적인 조치와 공동묘지를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상패동 공동묘지는 산 16번지에 인근 주변 주요시설인 시민회관, 시립도서관, 장애인복지관, 경찰서, 아파트, 대형교회 등 시민 주거·사무 공간 바로 인근에 무연고 107기, 유연고 635기, 모두 742기의 묘지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이 공동묘지로 인해 [현장에서] 종합문화예술회관 없는 동두천 최근 한 시의원이 종합문화예술회관과 문화원 건립을 동두천시에 요구했다.그 의원은 “휼륭한 작품을 만들며 활동하는 지역예술가들은 동두천의 자긍심을 높이는 주역 임에도 변변한 전시·관람 장소가 없는 탓에 중앙역 역사에서 작품 전시회가 열린다. 뮤지컬·연극·콘서튼 등을 공연할 만한 장소가 없어 동두천 시민은 인근 연천, 양주, 의정부, 포천 등으로 공연을 보러 가는 현실이다”라고 말했다.4년 전에도 종합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그 후 시민회관 리모델링이 되었지만 종합문화예술회관 역할을 하기에는 시설이 부족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