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윤정 음악치료사.<br>
▲ 김윤정 음악치료사.

자주성이 강한 사람들은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는 마음과 적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 믿음직스럽다거나 똑똑하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물론 너무 자주성이 강하여 독단적이고 이기적이라는 말을 들으며 남들과 협업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자주성이 높은 사람들의 특성은 일이 주어졌을 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맡겨진 일을 수행하며 독자적인 해결 능력으로 문제를 풀어갈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가 정한 목표를 향하여 자기주관적으로 일을 진행한다.

반면, 자주성이 낮은 사람들은 의타적이고 수동적이며 내성적 성향을 띠기 때문에 모든 것을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태도를 보임으로 자기 주장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르며 무기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자주성의 정의는 '스스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나 성질'로써, 아직 자주성이 형성되기 이전인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훈련과 교육 및 체험을 통해 자주성과 자신감을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성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미취학 어린이들부터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까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런 관점에서 음악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자주성 함양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12명에게 음악치료 수업을 하였다. 12명은 대부분 내성적이고 의존적인 학생들로 구성되었고, 학교가 요구한 수업 목표는 '자신감' 및 '자주성' 향상이었다.

치료사가 처음 인사하고 대화를 할 때, 학생들은 치료사를 쳐다보지 않았고 질문에 대한 반응도 매우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치료사가 먼저 악기를 소개하고 소리를 들려주며 좋아하는 악기를 스스로 선택하게 했을 때, 어떤 악기를 선택할지 몰라서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치료사는 먼저 '악기를 연주해봐요' 노래를 들려주고 다양한 리듬 타악기를 노래에 맞추어 연주하며 악기 소리를 들려주었다. 그 다음 아이들에게 무작위로 악기를 나누어 주며 노래에 따라 악기 합주를 하도록 하였다.

아이들은 한 가지 악기만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 부르는 도중 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가지고 있는 악기를 옆 친구에게 전달하며 다양한 악기연주의 기회를 갖었다. 합주 후 치료사는 악기를 모두 회수한 뒤에 한 명씩 자신이 좋아하는 악기를 선택하여 친구들 앞에서 연주하도록 하였다.

아이들은 처음과는 다르게 자신이 맘에 드는 악기를 선택한 후 노래에 맞춰 연주하였다. 나중에는 스스로 리듬을 만들어서 연주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자주성이 낮은 아이들은 새로운 악기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다. 음악치료는 쉽고 신나는 노래와 놀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악기에 대한 두려움을 호기심으로 변화시켜서 스스로 좋아하는 악기를 선택하도록 돕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다.

'악기선택'이라는 작은 자주성이 실현되면 아이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스스로 주도적으로 자신만의 리듬까지 만들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김윤정 음악치료사



관련기사
[힐링카페] 책임감과 음악치료 책임감을 국어사전에서는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대체로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주인의식이 강하여 맡은 일을 자신의 일처럼 생각하고 행하며, 철저한 계획 아래 일을 시작할 뿐 아니라, 주어진 일에는 사명감을 갖고 수행하기 때문에 주위의 신뢰를 받는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 주변을 탓하기보다 자기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문제의 해결점을 자신에게서 찾고자 하며,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다스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성찰 능 [힐링카페] 지도력과 음악 요즘의 리더는 과거와는 많이 다른 성향을 갖추어야 한다. '창조적 리더' '섬기는 리더' '관계형 리더' 그리고 '코칭형 리더' 등 예전의 독재적이고 강압적인 리더가 아닌 좀 더 다양한 역할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지속성, 시간 관리, 타협, 관대함, 창의성을 중요 요소로 갖추어야 하는 리더십은 인성의 여러 덕목 중 지도력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생긴 이후 각 학교와 직장, 군대에까지 인성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성의 덕 [힐링카페] 창의성과 음악 창의성은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아니면 기존에 있던 생각이나 개념들을 새롭게 조합해 내는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으로 정의된다. 창의성에 관한 능력을 창조력 또는 창의력이라고 하는데, 창조력이 '새로운 무엇을 만드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통찰에 힘입어 발휘된다면, 창의력은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작품이나 제도, 생각 등을 만들어내면서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사고의 능력을 말한다. 이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습이나 원리, 법칙, 고정관념,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힐링카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음악치료 집중력은 마음이나 주의를 어느 사물에 집중하는 힘을 말한다. 학습이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집중력은 매우 중요한데, 요즘은 아이들부터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집중력 저하를 겪는 사례가 많아졌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같은 병리적 상태부터 술, 담배,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면서 집중력뿐만 아니라 기억력도 저하되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 후유증 중 하나인 '브레인 포크'라는 장애로 인한 집중력 감퇴를 겪기도 하는데, 브레인 포크 [힐링카페] 공감 능력 향상에 도움 주는 음악치료 공감 능력이 높은 사람은 주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타인의 고민과 걱정을 외면하지 않고 도움이 되려고 노력한다. 또한 자신과 다른 의견도 편견 없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수용력이 있으며 의사 전달력도 좋아서 서로 다른 생각과 주장을 공동체의 목표에 따른 방향으로 중재하여 관계 안에서 조율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무엇보다 타인이나 공동체, 사회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기꺼이 제공하려는 자세가 되어 있다.공감 능력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은 소통인데 요즘은 여러 분야에서 이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초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