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문화예산 뒷걸음질이 심각하다. 내년 경기도 문화체육관광 분야 본예산 안은 올해보다 10.1% 630억 원 줄어든 5577억 원으로 편성됐다. 전체 예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고작 1.9%에 그쳤다. 문화예산의 비중은 지난해 2.3%에서 올해 2.1% 수준으로 떨어지더니, 급기야 2%선마저 붕괴했다. 올해 전체 예산대비 문화예산 비중을 1차 추경까지 포함해 다시 계산하면 1.76%밖에 되지 않는다. 민선 1기 시절에 1%를 넘어선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났는데도 민선 8기에 이르러 다시 1%대로 내려앉았다는 한심한 얘기다.

문화예산 3%는 민선 6기부터 제시된 약속이었다. 전체 예산의 3% 수준은 되어야 독자적인 문화 비전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게 정설이다. 하지만 '문화예산 3%'는 번번이 지켜지지 않았다. 경기도는 전국 17개 광역 자치단체 가운데 문화 분야 예산 꼴찌라는 불명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내년 도 살림살이를 긴축재정으로 운용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는 하더라도, 민선 8기 문화정책의 실질적인 첫 해인 내년 예산을 이 정도밖에 책정하지 않은데 대해 실망감을 감추기 어렵다.

문화는 투입 대비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문화적 자긍심과 자부심은 경제와 사회 등 다른 모든 영역의 바탕을 이룬다. 하지만 문화의 효과를 계량적으로 환산하기 어렵다는 난점이 따른다. 바로 이 때문에 문화예산을 홀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문화를 한갓 장식이나 여가 취미 수준으로 여기는 구태의연한 관점과 인식도 극복되어야 한다.

문화예술 영역은 지난 3년 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말 못할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예산, 더 많은 지원이 절실하다. 나아가 문화자치 시대를 정착시켜야 하고, 예술인복지 수준을 대폭 끌어올려야 하는 과제도 있다. 아직도 부족하기만 한 문화 인프라도 확충해야 하며, 미래문화산업의 육성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체육과 관광 또한 할 일이 산더미다. 도의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문화예산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역시나 1%대 경기도 '문화 예산'…3% 부활 혹시나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문화체육관광 예산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경기도가 내년에도 문화 관련 예산을 대폭 축소시켜 '문화외면 도시'라는 오명을 안을 것으로 보인다.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올해 본예산 33조6036억원보다 1754억원(0.5%) 증가한 33조7790억원(일반회계 29조9265억원, 특별회계 3조8625억원)의 내년 본예산안을 편성해 지난 10월31일 도의회에 제출했다.일반회계는 올해 대비 490억원 감소했으나, 특별회계는 2244억원 증가했다.일반회계 분야별로는 사회복지·여성 예산이 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