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민영 사회부 기자.
▲ 전민영 사회부 기자.

8일 오후 2시쯤 방문한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일원.

학산나눔재단의 주관으로 인천연탄은행과 인천교통공사가 함께한 연탄봉사를 위해 30여명의 사람이 모였다. 배달 거리가 꽤 있는 탓에 봉사자들은 등에 4㎏짜리 연탄을 4개씩 짊어지고 창고로 향했다. 연탄이 떨어지지 않도록 상체를 살짝 앞으로 숙이다 보니 16㎏의 연탄 무게가 꽤나 묵직해 앓는 소리도 나왔다. 하지만 봉사원들은 곧 봉사를 즐기기로 한 듯 구슬땀을 흘리면서도 노래를 흥얼거렸다. 군데군데 웃음이 터져 나왔고, 연탄이 쌓이는 연탄 창고를 보는 어르신들의 얼굴에도 웃음꽃이 퍼졌다.

11월부터 시작된 올겨울 연탄봉사.

인천연탄은행은 지난해와 달리 올해 봉사 문의가 2~3배가량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탓에 봉사가 뚝 끊기면서 어르신들에게 연탄을 배달할 수가 없었다. 통상 4회 정도 연탄이 배달돼야 어르신들이 겨울을 날 수 있는데 4회 배달은 불가능했고, 최소 2번은 배달해야 한다는 생각에 인천연탄은행 직원들이 직접 연탄을 배달했단다.

올해도 상황이 비슷하면 어쩌나 걱정했으나 연이어 들어오는 봉사 문의에 정성훈 인천연탄은행 대표의 얼굴에도 옅은 웃음이 보였다. 정 대표는 “코로나 시기에도 마스크를 쓰고 소독제를 뿌리며 함께 해 준 감사한 봉사원들이 있었다”며 “바쁜 일상에 치이면서도 댓가없이 땀 흘려 봉사해주는 이들 덕에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감염병 장기화 속에 경제 상황도 좋지 않다.

매서운 칼바람이 부는 겨울이지만 선뜻 마음을 나눠주는 이들 덕에 지역 곳곳에서 따뜻함이 느껴진다. 올 겨울 역시 매서운 한파가 예고됐지만, 우리 공동체가 함께 이겨내길 바란다.

/전민영 사회부 기자



관련기사
[현장에서] 끊이지 않는 직장내 갑질, 병든 조직에 '멍드는 청년들' “피해 직원이 한두 명이 아니에요. 직원들 모두 지역에 터를 잡고, 사회복지 쪽에서 일하는 데 당당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까요? 퇴사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죠.”인천 한 구립 노인복지관 시설장이 직원들에게 폭언과 성희롱 발언을 서슴없이 하고 주일 예배에 출석하도록 강요하는 등 갑질을 일삼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관할 자치구에서 약 3개월 동안 복지관 전·현직자 2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관장의 갑질 행위는 심각했다.그는 전 직원이 모인 자리에서 특정 직원에게 피임기구를 사용한 적이 있는지 묻거나 성관계 경험이 있는지 물어보는 등 노골 [현장에서] 코로나에 한 번, 공사에 두 번 우는 '커낼웨이 상인' 내리쬐는 햇빛이 후텁지근하게 느껴지기 시작하는 5월 말.유난히 더운 날씨에 커낼웨이에서 만난 상인들은 저마다 깊은 한숨을 쉬었다.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 공사로 인해 고통받는다는 인천 서구 청라동 커낼웨이를 찾았다. 청라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커낼웨이 상권은 수변을 따라 산책로와 40여개의 상점이 줄지어 있어 남녀노소 찾는 지역 대표 상권이다. 하지만 이제 가게 앞엔 7호선 연장공사를 위해 6m 높이 가림막이 설치된다.“코로나19 사태만 2년 6개월이었어요. 이제야 사회적 거리두기가 풀리길래 리모델링도 하고, 가맹점 재계약도 했는데 [사설] 배려와 나눔은 사회통합의 원동력이다 비가 내리고 찬 공기가 겨울을 재촉하는 분위기이다. 연말을 앞두고 이곳저곳에서 이웃돕기 손길이 분주하다. 지난 8일 학산나눔재단이 주관해 인천연탄은행과 인천교통공사가 연탄 배달봉사에 나섰다. 이날 미추홀구 학익동 일대 고령자 거주 10가구에 2000장의 연탄이 전달됐다. 연탄 한 장 한 장에 공사 직원 30여명의 자원봉사 온기도 함께 실었다. 원자재 값의 상승으로 연탄 도매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10%이상 치솟아 한 장당 850원에 이른 상황에서 후원금 기탁도 확대돼야 할 상황에 놓였다. 다행히 올해 인천연탄은행에는 연탄을 기부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