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재물 처리 관련법 위반 확인
타 지역서 고발·행정조치 전력
납품계약 해지 조치 충분 사안
지자체, 주민불편 이유로 유지
외려 기계수 늘려…행감 이슈로
▲ 인천시와 기초단체 지원으로 수 천만원 들여 아파트단지와 관공서 등지에 설치된 A사의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사용중지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인천시청에서 설치된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 인천시와 기초단체 지원으로 수 천만원 들여 아파트단지와 관공서 등지에 설치된 A사의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 사용중지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인천시청에서 설치된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지역 아파트와 관공서에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를 독점 납품한 A사<인천일보 11월8일 자 1면 '독점 설치'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말썽>가 폐기물재활용업 허가 없이 감량기에서 나온 잔재물을 처리하다가 감량기 납품 계약해지 사유인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했던 사실이 확인됐다.

A사와 계약을 맺은 인천의 지자체는 아파트 주민의 불편을 이유로 계약 해지 없이 독점 납품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북 경산시는 2021년 9월 폐기물처리업 허가 없이 부산시에 설치한 감량기에서 발생한 부산물을 수집·운반한 A사를 폐기물관리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경기도 시흥시도 같은 해 10월 역시 허가 없이 인천의 감량기에서 나온 잔재물을 처리했던 A사에 폐기물관리법 위반으로 고발과 행정조치를 내렸다.

A사는 경산시와 시흥시의 고발과 행정조치가 내려지자 폐기물재활용업과 비료생산업 허가를 얻은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의 B사와 잔재물 처리 위탁계약을 맺었다. B사는 인천 남동구로부터 비료생산업 허가를 2022년 2월15일, 폐기물종합재활용업 허가는 2022년 3월20일에 받았다. A사는 1~ 2월 초 사이 허가없는 B사에 잔재물 처리를 맡겼다.

부평구와 서구 등 인천 지자체가 A사와 맺은 감량기 납품 계약을 해지할 사유는 충분했다.

부평구의 '2021년 공동주택 내 RFID 기반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기기 구입 및 설치계획안(2021년 4월)'은 계약당사자(A사)가 불법, 부당한 행위로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이에 준하는 행위가 적발될 경우 계약을 해지한다고 적고 있다.

하지만 부평구는 계약해지로 부산물 수집·운반·처리에 차질이 생기면 감량기 설치 아파트 주민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며 계약을 유지했다. 또 2020년 8대(1대당 3300만원)로 출발한 A사의 감량기를 지금까지 69대로 늘렸다. 서구도 지난해 14대에서 올해 28대로 확대했다. 인천시는 지금까지 감량기 102대 설치비로 45억여원을 지자체에 보조했다.

한편 인천시의회 이순학(민주·서구5) 의원은 8일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가 설치된 서구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현장조사를 벌였다.

이순학 의원은 “경쟁없이 독점적으로 설치된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 주민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공정하지 못하다”며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특정 업체에 납품을 몰아주는 데 문제가 없었는지, 위법 여부를 따져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독점 설치'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말썽 인천시와 기초단체 지원으로 1대당 수천만원을 들여 아파트단지와 관공서 등지에 100대 넘게 독점 설치된 A사의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기가 사용 중지와 불법 개조 여부에 휩쓸려 말썽이다.A사가 가구별 음식물쓰레기처리 수수료 정산하는 감량기 안 형식승인을 받은 저울(계량기)을 변경승인 없이 구조를 변경해서다.부평구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A사는 지난 9월 초 부평구 삼산동 한 아파트단지에 설치된 A사의 감량기의 전자저울을 조사한 결과 변경승인 없이 구조변경한 사실을 확인했다. 승인기관인 KTC가 A사의 감량기 사용 중지와 저 특정업체 '독점' 음식폐기물 감량기…행감서 '난타' 인천시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도입한 음식물류 폐기물 대형 감량기 설치 사업을 두고 시민 선택권을 보장하지 않은 채 독점 구조를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기에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해 서울시가 공항철도 직결과 같은 인천 시급한 교통 현안들을 휘두른다는 주장도 제기됐다.이순학(민주·서구5) 의원은 10일 열린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자원순환에너지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인천시가 올해까지 114대 설치를 목표로 보급 중인 음식물류 폐기물 대형 감량기 전부가 회사 1곳의 제품”이라며 “시가 지원 요건을 한정함으로써 불공정한 '독점'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시정조치 요구 후폭풍 예고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이 부평구와 서구, 연수구 등지 아파트 단지와 관공서에 독점 설치된 A사의 음식물류폐기물감량기<인천일보 11월9일자 1면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독점업체, 위법에도 무탈>와 관련해 인천시를 상대로 시정조치를 내려 감량기 사용중지 등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A사가 음식물쓰레기 배출수수료를 정산하는 감량기 내 저울(계량기)을 최초 형식승인에 대한 변경승인 없이 무단으로 구조변경했다는 게 승인기관인 KTC 측의 판단이다.KTC는 이번 주 초 A사가 변경승인 없이 감량기 내 저울을 구조변경한 사실을 인천시에 알 인천시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사용 중지, 법적 근거 제시하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이 인천 부평구와 서구, 연수구 등 아파트 단지와 관공서에 설치된 A사의 음식물류폐기물감량기가 변경승인 없이 무단으로 구조변경된 것과 관련해 인천시를 상대로 시정조치<인천일보 11월17일자 1면 독점 음식물폐기물 감량기 시정조치 요구 후폭풍 예고>를 요구했으나, 시는 KTC 측에 구체적인 법률 근거를 제시해달라는 공문을 보내며 반발했다.KTC의 회신은 오늘 중으로 나올 예정으로 회신 결과에 따라 인천 지역에 보급된 감량기 사용중지 여부도 결정될 전망이다.27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KTC는 지난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