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
분양소 설치 11일까지 추모
▲ 7일 오후 수원역 앞 로데오거리 입구에서 수원환경단체 등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 앞서 희생자 애도 묵념을 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156명이 숨진 서울 이태원 참사가 난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라는 수원지역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들은 사고 책임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있다면서 제대로 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원환경운동연합 등 21개 단체로 구성된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7일 수원역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 이와 함께 분양소를 이날부터 설치해 11일까지 추모를 이어간다.

이들은 이날 “참사 이후 정부 부처와 여당, 서울시 등이 긴급히 재발방지대책을 내놓고 있다”며 “현재 현상을 급급하게 해결하려는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에서 확인한 것은 안전관리 제도와 권한, 매뉴얼 부재가 아니다”며 “위험을 확인했지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다”고 했다.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다시는 같은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갈 권리를 요구한다”며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