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
▲ 김은섭 경기본사 북부 취재본부 부장.

때론 웃으며 때론 눈물을 흘리는 봉사자들을 안아주고 등을 두드려주는 파주시자원봉사센터가 몇 년 사이 정치 바람을 타면서 중립성이 훼손되고 봉사자를 바라보는 곳이 아닌 시장의 손짓과 발짓, 눈짓에 휘둘리는 기구로 전락하고 있다.

파주시자원봉사센터는 1996년부터 연이어 파주를 덮친 수해는 자원봉사센터가 출범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됐고 각고의 노력 끝에 드디어 1997년 파주시자원봉사센터가 첫발을 뗐다.

이후 단 2∼3명의 센터 직원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봉사자들을 상대로 혼신을 다한 결과 불과 3년 만에 행안부 전국 '최우수' 자원봉사센터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리는 저력을 보여줬다.

이후 대통령상을 비롯해 전국에서 손꼽는 센터로 매년 시상 때마다 단골이 됐다. 그러나 2012년 사단법인으로 전환되고 민간단체가 아닌 파주시장이 이사장으로 눌러앉으면서 센터는 쇠락하고 있다.

특히 시장 측근인 센터장을 비롯해 일부 직원까지 시장과의 친분이 우선인 사람으로 채워지면서 센터의 하락세를 가속했다.

한때는 애초에 없던 팀장 자리도 시장선거 때 역할을 했다는 이유로 급조해 채용해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최근에도 센터장 채용에 대한 봉사단체들의 불만도 이를 반증하고 있다.

적임자가 없다며 행자부 출신 사무관과 일선 복지관 경력자 등 지원자를 모두 탈락시키더니 재공고를 통해 뜬금없이 현 시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회단체 임직원을 최종 합격시켰다.

그래서 봉사자들은 이번 채용은 자원봉사에 대한 능력이나 경험보다 시장과의 친분이 우선시 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제라도 파주시자원봉사센터는 실추된 명예를 되찾기 위해서라도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오롯이 봉사자와 수혜자만을 위하는 방향 추를 필요하다.

/김은섭 경기본사 북부 취재본부 부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남파주·북파주 균형발전 시급 인구 50만의 파주는 매번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공약이 있다. 대학병원은 차치하더라도 '균형발전'은 언제나 후보자들의 단골메뉴가 돼 유권자를 현혹하고 있지만 수십여년 동안 이렇다 할 성과를 못 내는 그야말로 난제 중의 난제다.파주는 운정신도시와 도심권이 주축이 된 남파주와 구도심권과 자연부락으로 구성된 북파주로 구분된다.자연스럽게 신도시와 구도심권이 양분되다 보니 시민의 성향도 차이를 보인다. 아무래도 신도시 지역인 남파주는 젊은 세대의 비중이 높고 자연부락과 구도심권인 북파주는 어르신이나 장년층이 많은 게 사 [현장에서] 김경일 파주시장, '영혼있는 행정' 만들어내야 김경일 파주시장이 취임하면서 민선 8기의 주요업무를 부서별로 보고받고 있는데 어찌 된 일인지 당연히 보고해야 할 공무원들이 볼멘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공무원들은 '화끈하고 털털해 보이던 시장이 갑자기 군기 잡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며 입을 모은다.그도 그럴 것이 관련부서에서는 현안사업이 포함돼 있다고 했지만 김 시장이 업무보고를 받는 내용이 당선인 시절인 지난달 이미 보고된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업무보고에 들어갔던 한 공무원은 “지난달 인수위 때 보고한 내용을 다시 들고 가 보고를 했다. 특별히 바뀐 내용이나 질 [현장에서] 파주시, 허가과 신설 기대반 우려반 파주시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 따라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고 '시민 중심 더 큰 파주, 100만 자족도시 파주'를 위한 발전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인사를 단행했다.이번 정기인사는 4급 서기관 승진 전보를 포함해 승진 208명, 신규임용 78명, 전보 및 직제개편 이동 852명 등 대규모 인사이동이었다.이번 인사에서 눈여겨볼 점은 허가과의 신설이다. 그동안 민원이 접수되면 주무부서가 허가와 관련된 부서에 회람을 돌려 인허가의 적정성 여부를 결정 받은 뒤 최종 주무부서에서 허가하는 과정을 거쳤으나 허가과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