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서차량기지 이전 계획 재검토
수원·성남과 대책 합의…용인과는 논의 중
▲ 3호선 전경(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3호선 전경(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경기도가 서울시의 수서차량기지 이전을 전제로 한 지하철 3호선 연장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독자적인 방안까지 마련해 '투트랙'으로 추진한다. 도내 숙원 중 하나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관철하겠다는 판단이 깔렸다.

하지만 지역 사회 일각에선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가 사업의 경제성 등을 보고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함께 지하철 3호선 연장 추진한 것이어서 사실상 사업 자체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일보 10월31일자 1면 '지하철 3호선 경기남부 연장 '물거품' 되나' 등>

3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가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위해 수서차량기지 이전에 대해 서울시와 협의하는 방안과 함께 자체적인 추진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가 수서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도는 수원·용인·성남시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수원시와 성남시는 도에 중전철이 아닌 경전철 방식으로 연장하는 방안의 의견을 냈다. 용인시의 경우 아직 내부 논의 중으로 도에 의견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도는 내년 5월까지 진행 중인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및 도시철도망 구축 연구용역을 통해 최적의 지하철 3호선 연장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이후 도는 오는 2026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절차를 구상 중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서울시가 수서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건 아니다. 다만 서울시가 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겠다고 하더라도 추진하는 게 그렇게 나쁜 건 아니다”며 “사업이 좀 더 좋은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체적인 추진 방안을 두고 검토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시민들 사이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원·용인·성남시가 수서차량기지 부지 위치 등에 대해 합의를 보지 못하자 사업 추진 시기를 놓쳤다는 이유 때문이다.

해당 지자체들은 지난 2020년 2월부터 수서차량기지를 받을 부지 확보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현재까지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 와중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3일 수서차량기지 상부를 덮어 개발하는 방안을 밝히고 서울시가 수서차량기지를 경기남부권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전면 재검토 중이다. 서울시는 조만간 수서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는 방침을 정한다.

A씨는 “수원, 용인, 성남시가 서로 기지를 안 받으려고 미루다가 이렇게 됐다. 3호선 연장은 완전히 물 건너갔다”고 지적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지하철 3호선, 경기남부 연장 '물거품' 되나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가 2020년부터 수서차량기지 이전을 전제로 한 지하철 3호선 연장 추진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수서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고 복합개발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데다 수원·용인·성남시 간 차량기지 이전 부지 확보 등 논의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인천일보 5월13일자 6면 '“차량기지 핑퐁 멈추고, 3호선 연장 추진 방향 틀어야”' 등>30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서울시가 수서역세권 개발 차원에서 수서차량기지를 경기남부권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에 대해 전면 재검토한다. 서 지하철 3호선, 성남·용인·수원 넘어 '화성까지 달리나'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가 서울 수서차량기지 이전을 전제로 추진해 온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이 화성시의 참여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인천일보 2022년 4월18일·10월31일·11월1일 1면 등 : [뉴스 인사이드] 차량기지 떠넘기기 2년…경기 동남부 3호선 연장, 20년 표류 위기>2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시가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 추진에 화성시까지 참여하도록 해 논의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이들 지자체는 당시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이 계속 표류하자 광역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