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혁재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 이혁재 정의당 세종시당위원장.

지난 10월 17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엽사들에 의해 동원하여 고라니 12마리가 사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수목원 측은 직원들이 정성스럽게 기른 튤립과 국화, 사철나무, 측백나무 등을 고라니들이 먹어치웠기에 수목 보호 차원에서 이러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이 소식을 들은 정의당과 환경단체는 수목원이 식재된 수목과 화초가 훼손된다는 이유로 고라니를 사살한 것은 “생명 가치를 존중해야 할 공공기관으로서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고 규탄하였으며, 수목원장의 즉각적인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하였다.

고라니 사살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여론이 급속히 번지자 수목원장은 엿새 만에 사과하였고, 미활용부지 2㏊를 활용하여 고라니 서식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수목원 측의 뒤늦은 조치는 환영할 일이지만, 하루아침에 목숨을 빼앗긴 고라니의 생을 다시 찾아올 수는 없는 노릇이다.

세종국립수목원이 조성된 장남 평야는 전월산과 장군산 등의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에 하천의 퇴적물이 쌓인 지형으로 멸종위기종인 금개구리의 집단서식지로 알려졌으며 매·발구지·새호리기·붉은어깨도요 등이 관찰되었고 천연기념물인 원앙과 황조롱이가 서식하는 등 생태환경이 우수한 지역이다.

고라니 또한 장남 평야를 터전 삼아 생존해온 생명체로 이곳의 터줏대감 중 하나이다. 그런데 세종시가 건설되며 장남평야 일대를 시민 여가시설인 공원과 수목원으로 조성하며 이곳에 서식하던 수많은 생명체들이 쫓겨나가게 됐으며 급기야는 고라니 집단 사살과 같은 일들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장남평야에 정주하고 있던 고라니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들의 행위는 자신의 터전을 침략하고 파괴한 것에 다름 아닐 것이다. 고라니의 죽음을 애도하며 그간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인간들이 벌여온 파괴와 학살에 대해 반성한다.

지금도 전국 각지에서 수백만 평의 갯벌을 아스팔트로 뒤덮는 공항건설이 추진 중이고 농지와 임야를 콘크리트 건물로 대체하는 산업단지가 조성 중이다. 그 과정에서 수천년을 지속해온 생명의 터전은 무너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의 창궐, 이상기후로 인한 가뭄과 폭우의 발생 등 지구환경 위기의 도래는 다름 아닌 자연과의 공존을 외면한 인간의 탐욕때문이었다.

고라니 12마리의 죽음 자연파괴를 당연시하는 인간 문명의 자화상이다. 이제 '개발 제일주의'에서 벗어나 공존과 생태의 가치로 전환해야 한다. 그것이 억울하게 죽어간 고라니에게 사죄하는 길이다.

/이혁재 정의당 세종시당위원장



관련기사
[이혁재의 정의세상] 노란봉투법이 필요한 이유 지난 9월30일 전라남도의회에서 주종섭의원이 대표발의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촉구 건의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노란봉투법은 19대 국회에서부터 발의되었으나 번번히 여야합의에 이르지 못하여 폐기되었고 최근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에 대한 손해배상과 가압류에 대한 사회적 비난여론이 일자 민주당과 정의당에서 당론으로 발의한 상태다.노란봉투법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2009년도로 정리해고를 반대하며 77일간 농성을 벌인 쌍용차 노동자들을 향해 경영진은 노동조합 간부진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걸었고, [이혁재의 정의세상] 한 달에 두 번, 불편해도 괜찮아 윤석열 정부 들어서 규제개혁 논의가 한창이다. 특히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2012년 도입된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를 대표적인 규제로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규제심판회의를 가동하여 결론을 내려 했다. 그러나 소상공인 당사자들과 시민단체, 노동조합 등의 반발에 부딪히자 대통령이 진화에 나섰다. 지난 8월 25일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에서 주재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소상공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신중하게 고려하라”고 말해 의무휴업제 폐지 수순은 사실상 좌초되었다.마트 업계는 의무휴업제가 유 [이혁재의 정의세상] 폭염이 무서운 사람들 7월 내내 전국 곳곳에 폭염경보와 폭염주의보가 발효되고 있다. 체감온도가 35도가 넘는 상태가 이틀 동안 계속될 때 폭염경보가 발효되는데, 이때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다.가정에서는 12시에서 오후 4시까지 야외활동을 삼가고 직장에서는 야외활동을 금지하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낮잠을 한시적으로 검토하고 기온이 높은 시간대를 피해 탄력시간근무제를 권장하고 있다.그러나 산업현장을 살펴보면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폭염시 행동요령'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 점심시간인 12시 무렵이면, 뜨거운 아스팔트 열기를 가로지르는 배달 라 [이혁재의 정의세상] 청년들이 파리바게뜨 불매운동 나선 이유 2017년 9월 고용노동부는 불법파견으로 카페·제빵기사를 사용하고 있다고 판단하며 ㈜SPC파리크라상에 협력업체 소속 카페·제빵기사 5378명을 직접 고용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당시 SPC파리크라상은 파리바게뜨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면서, 각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카페·제빵기사를 협력업체를 통해 공급받고 협력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어 제빵·카페기사를 교육 및 지휘하였고, 협력업체는 가맹점주와 제빵·카페기사를 공급하는 도급계약을 맺었습니다. 당시 제빵·카페기사는 협력업체 소속으로 가맹점에서 파견 근무를 하였습니다.이 같은 고용형태가 불법파견임 [이혁재의 정의세상] 고금리 시대가 불안한 사람들 주택담보대출 평균금리가 3%p 넘게 올랐다. 올 초 2~3%였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6%를 상회하고 있으며 3%내외였던 전세자금대출도 6~7%에 육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전쟁 등 세계경제상황과 맞물려 고금리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2020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일반가구 2092만7000가구 중 무주택 가구는 919만7000가구(43.9%)를 기록했으니, 국민의 절반 가까이는 전세 또는 월세 세입자로 살고 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사람은 2021년 기준 130만 4991명으로 평 [이혁재의 정의세상] 코로나가 불러온 또 다른 재앙 작년 서울연구원의 연구발표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현상이 나타나기 전인 2019년에 비해 2020년 서울시 생활계폐기물의 양은 하루 8658t에서 8682t 24t 증가하였으며, 증감률은 0.3%에 달하였다.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음식물류 폐기물은 2578t/일에서 2355t/일으로 225t/일 감소하였으며, 종량제방식 등 혼합배출의 경우 3382t/일에서 3433t/일으로 398t 감소하였다. 음식물류 폐기물과 종량제방식의 혼합배출이 9.5%, 10.4% 감소한 반면, 재활용 가능한 분리배출은 3208t/일에서 3699t/일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