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6시 현재 사망 153명·인천도 포함
사고 현장엔 '노란 통제선'…처참함 그대로

“비극 속 희망 있기를 바라” 국화꽃 추모
“같은 20대 사고 안타까워…명복을 빈다”
참담한 시민들…상점 대부분 문 닫아 적막

주민센터 실종자 접수 분주 …가족은 오열
▲ 3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에 추모꽃이 놓여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무참(無慘)하고, 무참(無慚)하다. 코로나19의 속박서 풀려난 젊은 생명이 골목길 인파와 부대껴 압사했다. 가을 콧바람을 쐬러 모처럼 찾은 해방구는 수많은 숨결을 앗아간 질식의 공간이었다.

일상 단조로움을 벗어 던진 그 길은 잠깐의 놀이조차 허락하지 않았다.

30일 낮 12시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 일대. 지난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사고 현장은 노란 통제선이 처져 있었다.

통제선 너머에는 핼러윈 용품들과 각종 쓰레기가 널브러진 채로 처참한 모습이었다.

추모를 위해 몰려든 시민들은 참담한 표정으로 사고 현장을 멀리서 망연자실 바라봤다. 국화꽃을 들고 현장을 찾은 사람도 눈에 띄었다. 윤호준(29)·신혜정(29) 부부는 이날 국화를 들고 통제선 주변을 서성였다. 이들 부부는 “아침에 일어나 참사 소식을 전해 듣고 현장을 찾았다”며 “이런 비극 속에서도 희망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추모를 위해 국화를 들고 왔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는 애도를 위한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번 사고로 오후 6시 기준 153명이 숨지고 103명이 다쳐 모두 25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는 세월호 이후 최대 인명피해로 꼽힌다.

▶관련기사 2·4·6·7면

지역 주민 정모(58)씨는 “평소 이 길을 잘 다니는데, 앞으로 지나갈 때마다 생각이 날 것 같아서 추모하고자 남편과 함께 찾았다”며 “이곳을 오는 길에 분홍색 신발 한 켤레가 도로에 덩그러니 놓인 걸 봤는데 어제 잔상을 볼 수 있었다. 그저 안타깝고 사고를 당한 사람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이태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박모(20)씨는 “사고 당일 현장 바로 옆에서 일했는데 오후 5시부터 사람이 너무 많아 사고가 난 곳 근처는 가지 못하고 우회할 정도였다”며 “이렇게 사람이 많은 건 처음이었던 것 같다. 같은 20대가 사고를 당해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다”고 전했다.

사고 여파로 인근 모든 상점은 거의 문을 닫아 적막한 분위기였다. 일부 문을 연 가게들도 있었지만 몇몇 오가는 행인이 전부였다.

기념품 가게를 하는 김모(60대)씨는 “사고 당일 사람이 워낙 많아서 몇 걸음이면 가는 화장실을 10∼20분에 걸려 갔다”며 “오늘 잠깐 문을 열었지만, 곧 문을 닫으려고 한다. 당분간은 장사가 어려울 것 같다”고 털어놨다.

같은 시각 실종자 접수를 하는 한남동주민센터는 분주했다. 쉴 새 없이 주민센터 전화는 울렸고, 가족을 찾기 위한 사람들로 북적였다. 한 실종자 가족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벽을 치고 오열하며 주민센터를 빠져나가기도 했다.

/이아진·이재민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속보] ‘이태원 참사’ 인천 거주 사망자 5명 확인…'여성 4명, 우즈벡 출신 1명 집계' 할로윈을 앞두고 서울 이태원에서 벌어진 참사로 인천에 거주하는 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오후 5시까지 확인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153명 가운데 인천 거주자는 모두 5명이다.대부분인 4명은 여성이고 1명만이 우즈베키스탄 국정의 남성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서울경찰청 등에서 신원 확인을 진행 중으로, 잠정 집계된 내용”이라며 “부상자 가운데 중상자도 있어 사망자가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한편 시 재난안전상황실과 서울 용산구 한남동 주민센터 등에 접수된 인천시민 실종 사례는 [이태원 참사] '국가 애도기간' 선포…정부·지자체 사고 수습 '안간힘' 정부를 비롯한 인천시와 경기도가 30일 '이태원 참사'관련 사고 수습과 후속 조치에 나섰다.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를 통해 “어젯밤 핼러윈을 맞은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윤 대통령은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다친 분들이 빨리 회복되기를 기원한다”며 “소중한 생명을 잃고 비통해할 유가족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고 말했다.이 [이태원 참사] 23년전 인현동의 데자뷔…눈물은 또다시 흘렀다 “(인천 중구 인현동 화재 참사로) 당시 18살이었던 아들을 잃었던 터라 남 일 같지 않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수없이 외쳤는데 이제는 흘릴 눈물도 마른 것 같아요.”30일 오전 '인현동 화재 참사 23주기' 추모식이 열린 중구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유족 최성업(71)씨는 인현동 참사 발생 23년 만인 지난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대규모 인명 사고에 참담하고 비통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1999년 인현동 한 상가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이 사고로 당시 학생 등 57명이 숨지고 78명이 다쳤다 [포토] '핼러윈 악몽' 휩쓸고 간 자리 [포토] 인천시 재난상황실 분주 [포토] 이태원 압사사고 현장조사하는 경찰 [포토] 이태원 압사사고 추모 발길 [포토] 이태원 압사사고 한적한 거리 [포토] 참담한 심정으로 주민센터 나서는 실종자 가족 [포토] 이태원 압사사고 추모 꽃다발 [카드뉴스]꽃다운 청춘들 진 자리, 슬픔만 덩그러니… 이태원 참사 현장에는 애도를 위한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번 사고로 오후 6시 기준 153명이 숨지고 103명이 다쳐 모두 25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는 세월호 이후 최대 인명피해로 꼽힌다. /이민주 인턴기자 coco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