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산지역 긍정행동지원 네트워크 연합, ‘성인 발달장애인 긍정행동지원사업 성과공유회’ 포스터. /자료제공=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지역 긍정행동지원 네트워크 연합은 오는 11월9일 안산시장애인복지관 별관 3층 강당에서 ‘성인 발달장애인 긍정행동지원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지역 내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유관기관 지원자 대상이며,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시상록장애인복지관, 행복한길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이 안산지역 긍정행동지원 네트워크 연합을 구성하고 있다.

긍정행동지원사업은 안산시 지자체 지원에 따라 2019년부터 경기도 내에서 선도적으로 진행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사업으로, 어려운 행동이 있는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행동지원과 가정연계, 솔루션모임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변화와 의미 있는 낮 활동 서비스를 도모한다.

이번 행사는 긍정행동지원사업에 대한 그간의 결실과 기관별 사례를 통해 발달장애인 당사자 행동지원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방향성을 논의하는 자리다.

지역 내 최중증 낮 활동 지원 체계구축을 주제로 박광옥 교수(한국보건복지인재원)의 특강에 이어 사업을 수행한 네트워크 기관들의 긍정행동지원사업 운영성과 발표를 통해 지역 내 사업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앞으로의 사업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성과공유회에 앞서 어려운 행동에 대한 가정과 낮 활동 기관에서의 지원 방법에 대해 김오송 ABA 전문가(다인ABA행동지원센터)의 TEACCH를 활용한 지원 방안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안산지역 긍정행동지원 네트워크 연합은 안산지역 내 어려운 행동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들이 함께 연합해 긍정행동지원 인식확산을 도모하고, 어려운 행동으로 지원이 필요한 참여자를 선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의 낮 활동 지원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행사 관련 참여 및 안내는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성인자립지원팀(070-4612-9504), 안산시상록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031-428-4318), 행복한길 장애인주간보호센터(031-415-0214)로 하면 된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