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한 내면, 부드러운 시어로 풀다
▲ 여백이 있는 오후, 김석렬 지음, 도서출판 황금알, 130쪽, 1만원
▲ 여백이 있는 오후, 김석렬 지음, 도서출판 황금알, 130쪽, 1만원

새벽이면/하늘을 볼 일이다/살아있다는 것은 별이 반짝이는 이유/어느 알 수 없는 하늘 아래서/이 시간/누군가는 술잔을 들고서/건배를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찬바람이 볼을 스쳐도/호흡을 고르며/지나간 시간을 먹어도 볼 일/ ('새벽에' 중에서)

김석렬 시인이 새 시집 <여백이 있는 오후>를 펴냈다.

전남 담양에서 태어나 45년째 인천에서 살고 있는 그는 2000년 <문예사조> 신인상으로 등단했다. 시집으로 <이 그리움이 끝나고 나면>, <모두를 사랑해야한다는 것을 알기까지는> 등을 썼다. 현재 한국문인협회 인천시지회 회원, 한국아동문학회 중앙위원, 인천 털보식물원 대표로 활동한다.

그는 이번 작품에서 소탈하고 유연한 듯한 시어를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부드러움 안에 속성된 강인한 내면과 세상을 바라보는 곧은 시선이 무엇보다 시의 핵심이었다.

저자는 나무를 키우고 꽃을 피우듯 진실하고 담백하게 가슴을 건드린다. 삶의 중심을 어디에 세우고 어떻게 흔들리며 살아야 할지 들려준다.

<여백이 있는 오후>에 '신발', '지구를 놓다' 등 총 67편을 실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신미나 '졸업해도 되나요'·안희연 '덕분이에요'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찰리 채플린의 유명한 말이다. 인생을 되돌아보면 기쁨과 아픔도 눈물도 많았다. 사람들 모두 비슷한 시기를 보내고 그 시절에 비슷한 고민을 하며 살아간다.고민도 좌절도 많았던 질풍노도의 청소년 시기를 회상한 책 두 권을 소개한다. 각자의 이유로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냈을 청소년들에게도 공감과 위안을 전해줄 책이다. '졸업해도 되나요'…우리는 각자 방식으로 어른이 된다스무 살이 지나면 자연스레 어른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달라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