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사 시작 '역사적 당위성' 강조
'공항·항만 접근성 우수' 한 목소리

김교흥 “힘 실어줄 의정 활동할 것”
배준영 “외교장관 만나 협조 요청”
배진교 “동료 의원들과 정부 설득”

IFEZ, 유럽한인문화타운 등 추진
인천광역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해 지역 정치권이 뭉쳤다. 위치성과 역사성 등에서 인천이 최적지로 꼽히는 만큼 지역 국회의원들은 정부가 정치와 지역색 등에서 벗어나 오직 정책으로만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결정하길 요구하고 있다.

<인천일보 10월12일자 1면 “최초의 이민 역사 품은 인천, 재외동포청 최적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각 시당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19일 밝혔다.

재외동포청은 약 700만 재외동포 관련 지원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영사·법무·병무 등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 기구다. 재외동포 관련 업무는 현재 외교부·법무부·교육부·병무청·국세청 등 여러 부처로 나눠 진행돼 통합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왔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6일 재외동포청 신설 등이 포함된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확정한 후 인천을 비롯해 전국에서 재외동포청 유치에 뛰어들었다.

인천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은 인천 유치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교흥(민·인천 서구갑) 의원 역시 “인천은 공항·항만이 있어서 재외동포청이 오기에 가장 적합한 도시일 뿐만 아니라 이민자들이 처음으로 출발한 역사적 상징성이 있는 도시”라며 ”인천에 동포청을 설립되게 되면 향후 투자유치, 해외 취업 등 경제적 발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인천 유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의정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배준영(국·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은 “동포들을 위해 만들어지는 기구인 만큼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데, 인천은 국제공항이 있어 최적의 입지다.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동포청을 전국에 분산시키는 것은 재외동포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라며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는 제 소신이기도 한 만큼,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 박진 외교부 장관을 만나 인천에 유치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배진교(정·비례대표) 의원은 “인천은 항구도시이자 국제공항을 보유한 도시로, 재외동포청이 설립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인천에 재외동포청을 두는 것이 가장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인천 시민은 물론, 동포들을 위해서도 좋은 선택”이라며 “인천의 동료 의원들과 함께 정부를 설득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14일 유럽한인총연합회와 양해각서를 체결,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에 유럽한인문화타운 조성을 추진하고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맞손을 잡았다.

/정혜리·이나라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최초의 이민 역사 품은 인천, 재외동포청 최적지” 최초의 이민 역사를 품은 인천에 재외동포를 위한 대표 기구가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11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정부에 명분과 당위성을 강조하고, 유정복 시장은 직접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인천이 최적지임을 강조하는 등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행안부는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는 내용을 포함한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발표했다.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관련 지원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영사·법무·병무 등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 기구다.재외동포 관련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