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 1·8부두 상업용지 변경·고밀도 개발 반대
▲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민간개발에서 공공개발방식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사진은 인천내항 1부두전경. /인천일보 DB
▲ 인천내항 1부두전경./인천일보DB

인천 시민단체들이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내항살리기시민연합 등 20개 단체는 18일 인천시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제물포 르네상스의 첫 단계로 추진 중인 인천 내항 1·8부두 용도 변경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인천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2월 도시기본계획상 보전용지로 변경했던 내항 1·8부두 재개발 부지를 상업용지로 다시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300만 인천시민에게 해양문화 친수공간으로 돌려줘야 할 내항 지역을 고밀도 개발과 외자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겠다는 유 시장의 발상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내항 1·8부두의 상업용지 변경에 절대 반대하며 유 시장은 내항을 시민의 친수공유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인천의 미래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용도 변경은 재개발 부지 소유권을 확보하려는 인천시의 계획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 부지를 상업용지로 변경하면 용도 변경에 따른 지가 상승으로 용지 매입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간다”며 “내항 1·8부두를 인천시가 매입한다는 유 시장의 공약은 폐기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1974년 개장한 인천 내항은 신항과 북항 등 인천의 다른 항만 개발이 본격화하면서 물동량이 줄고 있다.

인천시는 해양수산부 소유 내항 일대 182만㎡의 소유권을 확보하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역사·문화·해양관광·레저·문화 중심지로 조성하는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