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LH, 사업 설명회
기존주택 매입·철거 후 신축
두 방식 진행…주거안정 지원
▲ 반지하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제공=연합뉴스
▲ 반지하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지난 8월 수도권 집중호우로 반지하 주택 침수피해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하층주택 매입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LH 매입전세임대사업처는 18일 부평구 인천여성가족재단 대강당에서 지하층주택 매입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LH가 공동으로 마련한 이날 사업설명회는 민간 건설사와 공인중개사, 건축사를 비롯해 지하층주택 소유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사업은 폭우에 따른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재해취약가구의 주거환경 개선과 지하층주택의 점진적 소멸을 위해 LH가 지하층주택을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LH는 기존 주택을 매입하거나 철거 후 신축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업을 원활하기 추진하기 위해 신축할 경우 용적률 추가 및 주차대 수 감소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지하층 임차인에 대한 이주대책도 별도로 마련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8월 주거용으로 사용되는 반지하 정보를 전수조사, 분석해 침수 우려 및 최저주거기준 미달주택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반지하 약 9000호를 핵심 관리대상으로 선별하고, 현장방문 등을 통해 실거주 여부 및 지상층 이주 희망수요를 조사한 바 있다.

인천시는 2020년 기준 114만7200가구 중 2.1%인 2만4207가구가 반지하주택에 거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 관계자는 “기존 주택을 매입해 공급하는 임대주택사업과 노후 공공임대주택 리모델링사업 등을 통해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있다”며 “침수 위험이 있는 반지하주택에 대해서는 건축허가를 제한하는 등 재해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