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흥~신송도변전소 송전선로 건설 소송중…내달 1심
배곧 주민 “지하 안전문제·주거권 침해 발생 우려 커”
한전 '적기 건설' 강조…가동 못하면 11공구 '블랙아웃'
▲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력난'의 진원지인 송도 5·7공구 해결책으로 '신송도변전소' 설치가 요구되고 있다. 송도 바이오클러스터를 넘어 첨단의료단지 개발의 첫 단추인 전력 공급과 관련해 경기 시흥시 배곧 주민의 반발에 맞선 한국전력의 '강 대 강' 대치가 쉽사리 풀리지 않고 있다. 사진은 13일 송전선로 설치 예정 구간인 배곧 신도시~송도 11공구 전경.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력난'의 진원지인 송도 5·7공구 해결책으로 '신송도변전소' 설치가 요구되고 있다. 송도 바이오클러스터를 넘어 첨단의료단지 개발의 첫 단추인 전력 공급과 관련해 경기 시흥시 배곧 주민의 반발에 맞선 한국전력의 '강 대 강' 대치가 쉽사리 풀리지 않고 있다. 신송도변전소는 인천남부와 송도 전체 전력 공급의 핵심 설비이다.

13일 인천시와 시흥시, 한국전력 등에 따르면 신시흥변전소에서부터 신송도변전소까지의 345㎸ 송전선로(연장 7.4㎞) 건설사업이 소송 중이다.

이 사업은 송도 및 인천 남부 지역 전력 공급 및 기존 변전소 부하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신시흥∼신송도 송전선로와 신송도변전소가 2027년 안에 준공되지 못하면 154㎸ 신시흥∼도림·154㎸ 신시흥∼남동 송전선로에 부담을 주게 되고 극단적으로는 전력 공급이 끊기게 된다.

▲ 345kV 신시흥-신송도 송전선로 건설사업 현황 관련 이미지. /사진=인천일보DB

시흥 배곧 주민들은 “매립 연약지반인 배곧 지역 지질적 특성에 따라 지하 안전 문제가 크고 환경권과 주거권 등에 심각한 침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신시흥-신송도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막았고, 시흥시는 도로, 공원 점용을 불허가했다.

시흥 주민들은 한전에 “지하 30m 이상 터널 임에도 당진 부곡공단 사례로 볼 때 침하 및 전자가 영향이 크다”며 배곧신도시 우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한전은 지난 3월 '지반조사를 위한 도로 전용불허가 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했고, 이르면 다음 달 중 1심 판결이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내년 6월까지 설계를 마무리하고, 2027년 6월까지 공사를 끝낼 계획이다. 시흥시와 한전이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지난해부터 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한전은 '적기건설'을 앞세우며 소송을 제기했다.

2027년 6월까지 신송도변전소가 가동되지 못하면 송도 11공구는 '블랙아웃'에 놓인다.

실제 지난해 말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가 한전에 신규 수전 요구를 했을 때, 한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는 동송도변전소에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지만 이후부터는 신송도변전소가 맡는다는 회신을 보냈다. 여기에 '준공시기 변동 가능'이라는 단서를 붙여 2027년 송도 11-1공구에 공장이 들어서도, 전력의 안정적 공급은 장담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송도를 바이오클러스터에서 첨단의료단지로 발전시키고, 송도 5·7공구를 반도체 및 연구 중심지로 끌어올리기 위해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이 방관하지 말고 협상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상당하다. 한전과 시흥 주민의 갈등이 풀리지 못하면 결국 신송도변전소 건설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정일영(인천 연수구을) 의원은 “사안의 중대성을 생각하면 하루빨리 인천과 시흥, 한전의 입장을 논의하는 협의체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며 “자칫하면 주민 불편은 물론 송도 5·7공구에 밀집한 핵심 바이오시설에 차질이 초래될 우려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주영·라다솜·정혜리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도국제도시 '전력난 사실'…신송도변전소는 요원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력난’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인천 미래 산업의 중심지인 송도국제도시에 전기가 없어 바이오·반도체 기업들이 공장 신·증설을 망설이고 있고, 송도 전력난 타개책의 핵심인 ‘신송도변전소’ 준공은 당초 2023년에서 2028년까지 늦춰졌다. ▶관련기사 8면, <인천일보 10월13일자 1면 “송도 5·7공구 입주기업 '전력난' 비상>, <10월14일 1면 “전력난 해법 신송도변전소, '시흥시민 반발' 해소가 관건”>, <10월18일자 1면 “'신송도변전소, 2023년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