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1㎞ 구간 17개역 신설 계획
4개역 추가로 비용 15% 이상↑
적정성 검토 최대 15개월 소요
범시민연 구성·사업 재개 촉구
▲ 수원·화성·안양·용인·의왕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 주민으로 꾸려진 '동인선 범시민연합회원'들이 세종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찾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신속한 착공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인선 범시민연합회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의 신속한 착공을 위해 수원·화성·안양·용인·의왕시 등 5개 지방자치단체 주민이 처음으로 집단 행동에 나섰다. 이 사업은 2018년 기본계획이 고시된 이후 4년 넘도록 일부 구간에서만 착공된 뒤 사업비가 늘어나면서 공사가 중단됐다.

13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은 안양·수원·화성시 등을 지나는 37.1㎞ 구간에 역사 17개소를 신설할 계획이었다. 사업비는 2조7190억원 규모다. 이 사업은 서남부권에서 진행된 택지개발, 신도시 등으로 인한 교통 체증을 해소할 목적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역사 4개가 추가되면서 사업비가 3165억원 늘어나는 등 15%(4078억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다. 결국 기획재정부는 지난 7월 사업 적정성 재검토를 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11월 전체 12개 공구 중 1·9공구 등 2곳을 착공한 지 8개월 만에 이런 결정이 내려지면서 나머지 구간에 대한 공사는 중단됐다.

적정성 재검토 기간이 최대 15개월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간을 꽉 채울 경우 공사 시작은 내년 10월에나 가능한 셈이다. 특히 재검토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올 경우 사업비 등도 삭감할 우려도 있다.

5개 지자체 곳곳에 분포한 아파트 단지 100여곳 이상 주민 2000명이 이 사업 조속 추진을 바라면서 7월 동인선 범시민연합을 꾸렸다.

이처럼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이자 결국 강경 행동에 돌입했다. 연합회원은 이날 세종시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찾아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연합이 만들어진 이후 처음이다.

주민들은 “적정성 재검토 기간 단축해 올해 안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며 “내년 상반기부터 착공이 이뤄지고, 사업예산 2200억원도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이들은 지역민 5184명의 온라인 서명이 담긴 서명지를 국토부 등에 전달하기도 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앞으로 용산 대통령실도 찾아 우리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라며 “서남부권 주민의 삶을 위해 하루빨리 공사가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