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강화군 하점면 부근리에 있는 지석묘는 청동기시대에 세워진 북방식 고인돌 유적./김재열 전 인천예총 회장·서양화가 작

인천 강화군 하점면 부근리에 있는 지석묘는 청동기시대에 세워진 북방식 고인돌 유적이다.

고인돌은 생김새에 따라 탁자식과 바둑판식으로 나뉘는데 이 유적은 탁자식으로 우리나라 고인돌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잘생긴 것 중에 하나다.

상판의 폭이 1.1m 넓이가 5.5m 굄돌 2매가 떠받치고 있는 형상이다. 높이 2.6m 덮개돌은 무게 50t이 넘는 화강암으로 상판 긴 쪽이 남북방향이다.

우리나라는 고인돌 왕국이라 할 만큼 세계에서 고인돌이 가장 많이 남아 있다. 그중에서도 강화 고인돌 유적은 동북아시아 고인돌의 흐름과 변화를 가름하는 중요한 유적이다.

사적 137호 부근리 고인돌을 비롯 강화고인돌 유적은 고창 화순 고인돌과 함께 200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코발트빛 가을 하늘에 세월의 흔적이 담긴 고인돌 풍경이 아름답다.

/김재열 전 인천예총 회장·서양화가



관련기사
[김재열의 풍경드로잉] 월미산 전망대 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월미공원은 공원 둘레길, 한국 전통공원, 한국이민사 박물관 등 월미산을 중심으로 조성된 인천의 대표 친환경공원으로 연간 260만 명이 찾는 명소다.과거 50여 년간 군부대 주둔 지역으로 2001년 인천시가 공원화하였다.자연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고 근현대사 열강들의 각축장으로 그 역사성 또한 높다.도보로 30분 셔틀버스로 10여 분이면 오를 수 있는 108m 월미산 정상에 세워진 원형 전망대는 유리벽으로 치장되어 주변 경관과 잘 어울리는 외형이다.전망대 달빛카페에서 글라스를 통해 내다본 풍광은 여유롭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