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인천일보DB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가 대북 경제협력 사업을 도와주는 대가로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재차 강제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6일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 전 부지사가 2008년 설립한 단체로, 동북아 관련 경제협력, 정책연구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그는 도 부지사로 임명(2018년 8월∼2020년 1월)되기 전까지 이 단체 이사장을 역임했다.

또 전 경기도 평화협력국장 신모 씨가 이 단체 사무처장을 맡고 있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인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는 신씨가 근무 중이다. 수색 대상에는 신씨의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과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가 경제협력 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 대가로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 차량 3대를 받는 등 뇌물 2억5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또 자신의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허위등재해 임금 9000여만원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받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