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밀학급 해소·적정 교원 필수”
전교조 등 단체들 대책 마련 촉구
▲ 교실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 교실 관련 사진(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학령인구 감소로 정부의 교원 정원 감축 계획이 현실화되면서 인천지역 교육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6일 교육계에 따르면 최근 교육부는 2023년도 공립 교원 정원을 올해 대비 2982명 감소한 34만2388명으로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했다. 정부가 공립 교원 정원을 축소하는 건 지난 1998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래 처음이다.

인천시교육청 또한 이 같은 정부 교원 감축 기조에 따라 최근 지역 내 중·고등학교에 올해 대비 교사 정원을 총 251명 감축하는 '2023년 공립 중등 교원 가배정(안)'을 전달했다. 초등 교원의 경우 내년 78명 감축이 예고된 상태다.

지역 교육계는 이 같은 교원 정원 감축 계획에 대해 정부가 교육의 질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인천의 경우 지난해 과밀학급(학급당 학생수 28명 이상) 비율이 전체 21.2%에 이르는 등 전국적 학생 수 감소 추세와 달리 당분간 학생 수가 유지되거나 일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나타나 현장에서 느끼는 교원 감축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와 인천교사노조,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 등 지역 교육계 단체는 이날 오후 시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내년도 교원 정원 감축 계획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집행위원장은 결의문을 통해 “질 높은 공교육을 위해선 과밀학급 해소와 적정한 교원 수 확보가 필수적 요소”라며 “인천시교육청 등 교육당국이 내년도 교원 정원 감축으로 학교 현장이 겪을 어려움에 대해 구체적 해결책을 제시할 때까지 계속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