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은 필리핀 아누나스 행복한우리교회 담임목사.<br>
▲ 이정은 필리핀 아누나스 행복한우리교회 담임목사.

한가족처럼 지내던 올란도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심한 당뇨로 매주 두차례씩 투석을 하고 계셨다. 처음 만났을 때 이미 시신경도 훼손이 되어 부인 버지 어머니의 도움 없이는 바깥 나들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자녀들의 부탁으로 30여분 거리에 있는 마발라캇에서 두 분을 픽업하여 매주일 같이 예배를 드리면서 한 가족이 되었다.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장례식장에 도착해보니 이미 염을 마치고 마치 살아계시는 분처럼 말끔하게 화장을 하고 필리핀 전통의상 바롱을 입혀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작별 인사를 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소담한 장례식장 앞쪽에 누워계시는 올란도 아버지 앞으로 옆에 놓인 국화를 한 송이를 옮겨놓는다. 옆에 놓인 걸개에는 고인의 성함과 가장 행복했을 순간 찍었을 사진 한 장을 커다랗게 걸어놓았다. 관 안에 다소곳이 누워계시는 분의 얼굴을 보니 투병 중에도 늘 주변사람들을 웃게 하셨던 순간들이 생각났다.

이곳에서 처음으로 교회식구들과 장례식장에 갔던 날을 기억한다. 돌아가신 분을 앞에 모시고 문상객들마다 그 얼굴을 직접 확인하며 조의를 표하는 모습이 충격적이었다. 나는 차마 돌아가신 분의 얼굴을 볼 용기가 없어서 처음 몇해는 가족들과 인사만 나누고 돌아왔던 것 같다. 그리고 또 한가지 문화적인 충격은 사랑하는 부모님이나 형제, 자매를 보내는 필리핀 사람들의 모습이 마치 잔치집처럼 밝고 시끌벅적했다. 가끔은 상주들과 눈시울을 적시는 분들이 있기도 했지만 이내 서로 웃으며 고인이 살아계셨을 때 이야기며 돌아가시던 순간들을 이야기 나누며 웃음소리가 식장안을 메웠다.

언젠가 가까운 필리핀 목사님과 한국의 장례식 문화를 이야기할 기회가 있어 여쭤보았다.

한국의 장례식장 분위기는 돌아가신 분을 다시 볼 수 없다는 생각에 슬픔이 크다, 그런데 필리핀은 다른 것 같다라고 말씀드렸던 것 같다. 천국 하나님 품으로 갔는데 세상에서 병든 육체로 사는 것보다 기뻐할 일이 아니냐는 물음이 내게로 돌아왔다. 천주교가 국교인 필리핀에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태어나서 묻히는 순간까지 존재하시는 분이다.

올란도 아버지의 장례는 3일장으로 치러졌다. 필리핀의 장례일정은 가족들의 상황과 형편에 따라 정해진다. 해외에서 일하는 가족들이 많아 때로는 일주일이나 그 이상의 기간을 기다렸다가 발인을 하는 경우도 보았다. 장지는 가족들이 사는 곳 인근 마발라캇 공원묘지로 준비되어 있었다. 맨 앞으로 고인을 모신 검정 리무진이 꽃으로 장식된 사진을 달고 출발했다. 그리고 그 뒤로 가족들과 친인척 그리고 친구들이 차량을 타고 느리게 이동했다. 일반적으로는 걸어서 장지까지 이동을 하는데 마치 과거 우리나라의 장례행렬을 연상하게 한다. 교통체증이 심한 마닐라에서는 이런 장례행렬을 한번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내가 사는 팜팡가를 비롯한 중소도시에서는 아직도 심심치 않게 장례행렬을 볼 수 있다. 차가 이유없이 밀린다면 그 앞에 장례행렬때문인 경우가 많다. 발인은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고인을 묘지에 안치시키면서 어머니 버지와 자녀들이 어깨를 들썩이며 흐느끼는 것을 보았다. 끝없이 이어지던 장례행렬에서 나온 인파가 가족들 주변으로 울타리처럼 둘러쌌다. 그리고 사랑하는 친구이자 아버지 올란도와 마지막 인사를 나눴다.

필리핀의 11월2일은 돌아가신 분을 성묘하는 All Souls' Day(위령의 날)이다. 10월 말일부터 연휴가 시작되는데 정성껏 음식을 준비해서 돌아가신 부모님과 가족들을 찾아가 그 앞에 돗자리를 깔고 양초를 켜고 온 가족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소품을 즐긴다. 필리핀 사람들에게 죽음은 또 다른 형태의 동반인 것 같다.

/이정은 필리핀 아누나스 행복한우리교회 담임목사



관련기사
[필리핀 통신] 같이 산다는 것 나는 중고타이어를 쓴다. 오른쪽 뒤 타이어에 바람이 자꾸 빠져서 살펴보니 표면이 A4 용지 한 장을 새로 꺼낸 것 처럼 맨질하다. 거의 시내주행만 하는 터라 며칠을 미루다가 결국 단골로 가는 중고타이어 가게에 들러 앉아있자니 '카톡!' 메시지가 하나 도착한다.지난 주말 필리핀은 풍속이 시속 90㎞에 달하는 태풍 '날개'로 사망자 132명에 가옥 6500여채가 파손되고 총 240만명의 주민이 피해를 입은 재해가 있었다. 남부를 휩쓸고 지나가 이곳 팜팡가 쪽은 비교적 피해가 덜했으나 세찬 바람과 줄기차게 쏟 [필리핀 통신] 한비한마당축제를 보내고 두 번의 행사일정변경을 거쳐 어렵게 제 12회 한국과 필리핀의 문화교류축제인 한비한마당축제가 열렸다. 10월 29일로 처음 예정되었던 일정은 갑작스런 태풍으로 다음주 토요일로 연기되었다. 그리고 11월 5일 일정은 10·29 참사 국가애도기간으로 다시 한번 연기되어 지난 11월 12일 재외동포재단과 중부루손한인회 주관으로 한인타운 빌리지 내에서 진행되었다.매년 추석을 전후로 열렸던 한비한마당축제는 지역의 재능있는 한인들과 필리핀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는 좋은 홍보기회가 되어왔다. 또한 행사장 주변 부스를 통해 교민업체들은 홍보전단지 [필리핀 통신] 2022년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9월부터 시작된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국가가 여름의 나라, 필리핀이라는 것을 아십니까? 지난 토요일 우리교회와 이웃하고 있는 필리핀 군인들의 크리스마스 파티에 초청받아 다녀왔습니다. 비록 나무와 양철지붕으로 얼기설기 만들어진 행사장이지만 무대를 만들어 조명을 설치하고 그 앞에는 군인들에게 나눠줄 소담한 크리스마스 선물과 생필품꾸러미가 가지런히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찍 도착한 동네밴드는 캐롤이며 올드팝송을 연주하며 이른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길 준비를 마치고 있었습니다. [필리핀 통신] 직업훈련프로그램 오랜만에 교회와 이웃하고 지내는 포이포이 엄마, 제시카를 길에서 만났다. 팬데믹 이전의 한 장면처럼 파스텔톤의 화사한 마사지테라피스트 옷을 입고 바쁘게 걸어가는 것을 보니 일을 다시 시작하게 된 모양이다. 손을 흔들며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걸음을 재촉하는 그녀를 보니 괜히 안심이 되고 기쁘다. 지난 2022년 12월 14일 필리핀 기술교육기능개발국(Technical Education and Skills Authority 이하 TESDA)에서는 교육과정수료자 86%가 취업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TESDA는 우리나라의 고용노동부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