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1202건 '서울 3.4배'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전국에서 경기도교육청이 급식실 산업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급식 노동자의 노동 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문정복 국회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4년간(2018~2021) 학교 급식실에서 발생한 산재는 3816건으로, 연평균 954건이다.

시·도별로는 경기도교육청 1202건, 서울특별시교육청 349건, 충남도교육청 241건, 경남도교육청, 224건, 인천시교육청 202건 등으로, 경기 지역이 전국에서 산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수원시 한 중학교에선 조리실무사가 폐암으로 숨졌다. 지난해 6월에는 화성시 한 고등학교 휴게실 옷장이 무너지며 조리사가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았다. 올해 7월에는 안산시 한 초등학교 영양교사가 자택에서 숨진 사건을 두고 '과로사' 주장이 일자, 경기 교직원 및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영양교사 업무 총량 전수조사를 비롯해 ▲36개 학급 이상에 영양교사 2인 배치 ▲조리노동자 인원배치기준 완화 ▲도교육감·도의회의장·도지사와 급식관련 단체 및 전문가 면담 등이 요구됐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역시 이날 오후 6시 도교육청 앞에서 “더 이상 죽을 수 없다”며 급식조리노동자의 배치기준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는 “경기도 급식조리노동자는 공공기관 급식실에 비해 2배 넘는 인원을 감당해야 하는 배치기준으로 과중한 노동강도에 시달리고 있다”며 “배치기준 문제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급식실 노동자의 각종 산재(직업성 암, 근골격계질환 등)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