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춰
도시재생 전략계획 재정비

지역 고유자산 활용 브랜드화
일자리·거점사업 적극 발굴
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도시재생녹지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도시재생녹지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는 정부가 도시재생사업 추진체계를 개편함에따라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 정책에 신속히 대응하고 지역 실정 및 여건 등에 부합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2019년 수립한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을 정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7월 28일, 그동안 ▲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일반근린형 ▲주거지지원형 ▲혁신지구 등 5개 사업유형으로 추진하던 도시재생사업을 ▲경제재생 ▲지역특화재생 등 2개 유형으로 통·폐합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규모 있는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도시재생을 추진하려면 도시재생전략계획을 10년 단위로 수립하고, 필요한 경우 5년 단위로 정비해야 하며, 인천시는 지난 2019년 2030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최 국장은 “올해 원도심 지역 921.74㎢를 대상으로 관련 용역에 착수해 도시재생 신규 제도 대상지 발굴과 지속가능한 성과관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도시재생전략계획과 연계해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한 도시브랜드화를 추진하면서 중심·골목상권과 원도심 재생 활성화 등을 도모하는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제물포 르네상스와 연계해 공공주도로 쇠퇴지역 내 산업·상업·주거 등 도시기능을 복합 개발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 거점사업도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도시재생녹지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도시재생녹지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한편, 시는 현재 24개 지역에서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의 집행률 제고를 위해 착·준공 및 사업계획을 현행화해 관리하고 있다. 또, 사업 추진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계획했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최 국장은 “새 정부의 정책에 맞춘 계획 변경과 지역별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경제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사업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침체돼 있는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도시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과 지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