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볼자국, 자신이 메워야

흔적을 남기지 마라

“볼 자국을 수리하는 일은 그린 위에 볼을 올렸다는 의미이므로 기뻐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그린과 모래 벙커 페어웨이의 디봇은 원래의 원상으로 다듬어 놓는 것이 골퍼의 자세입니다.

벙커에 빠진 볼이 누군가의 발자국 안에 들어가 있다면 기분이 좋을 리 없다.

디봇은 자신이 만든 볼 자국이므로 내가 수리하지 않으면 누군가에게 억울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바빠도 자신의 볼 자국은 자신이 메우고 다듬어 흔적을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외국에서는 디봇 자국이나 발자국을 그대로 남기고 갔다가 뒤따라오던 다른팀과 언성이 오가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만큼 자신이 만든 볼 자국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돼서는 안됩니다.

또한 골프장 운영상 빠른 진행을 이유로 디봇 자국을 그대로 남기고 지나가는 행동은 골퍼로서 에티켓이 아닙니다.

요즘에는 그린의 디봇 자국이나 모래 벙커에서 원래의 상태로 수리하는 골퍼는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어느 PGA 프로 선수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실력뿐만 아니라 그린을 보수하고 안 하고의 매너 차이일 수도 있다.”라고 말합니다.

골프는 코스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배려하고 규칙을 준수하여 절제된 태도로 행동하면서 스포츠맨십을 발휘하여야 합니다.

▶그린에서는 디봇 자국이라 하지 않고 피치 마크(pitch mark)가 정식 용어입니다.

디봇 수리기나 티를 사용하여 보수를 해줘야 합니다.

보수된 피치 마크는 24시간 내에 완벽히 복구되지만 방치된 피치 마크의 원상 회복은 일주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

▶디봇 수리기(Pitch Mark Repairtool)는 지참할 것.

게임중에 자신의 라이에 다른 사람의 디봇 자국이나 발 자국이 있다하여 임의로 수리하는 행위는 가능하나 자칫 자신의 라이 개선으로 오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신희갑 프로 골퍼_남수원CC 소속
/신희갑 프로 골퍼·남수원CC 소속

/신희갑 프로 골퍼·남수원CC 소속



관련기사
[신희갑의 쏙쏙 골프] (39) 클럽을 가볍게 다뤄라 볼 없이 빈 스윙 할 때는 완벽해 보이다가도 볼만 앞에 놓으면 도끼든 사람처럼 변하는 원인이 무엇일까.나는 어느 항목에 속하고 있는지 살펴보자.1. 볼이 깨질 것처럼 때리고 있다.2. 자세가 지속적으로 불안하다.3. 볼이 옆 타석 쪽으로 대각선으로 날아간다.4. 자세는 좋은데 볼은 엉뚱하게 날아간다.5. 볼은 잘 때리는데 리버스 피벗 동작이 발생한다.6. 힘으로 때려야 볼이 나간다.7. 아무리 때려도 거리가 안 난다.8. 손바닥에 굳은살이 많을 정도로 연습을 한다.9. 스윙 중에 몸을 좌우로 많이 움직인다.10. 헤드 업을 습관처럼 [신희갑의 쏙쏙 골프] (40) 탑(Top) 자세 탑에 올라온 왼손등에 따라 볼의 방향이 결정됩니다.슬라이스나 훅 또는 미스샷이 발생하고 있다면 클럽페이스가 볼 앞에서 직각(스퀘어)을 이루지 못했다는 증거입니다.오늘은 탑에 올려진 손목의 형태에 따라 구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그림1]탑에서 왼손등과 손목이 일직선이 되어 있으면 임팩트 시 클럽페이스는 스퀘어가 되고 타구 된 볼은 스트레이트로 날아가게 된다. [그림2]손목이 안으로 구부러져 있으면 임팩트 시 클럽페이스는 오픈되어 슬라이스가 된다. [그림3]왼 손목이 활모양이 되어 있으면 임팩트시 클럽페이스는 크로즈가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