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청, 고위정책협의회서요청
상부시설 공사 원활한 추진 당부
인천신항 지하차도 예타 논의도
▲지난 2021년 1월, 북성포구 매립 공사현장. /인천일보DB
▲지난 2021년 1월, 북성포구 매립 공사현장. /인천일보DB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북성포구 매립지 상부를 도로와 공원, 주차장 등 공공시설로 조성하는 사업 추진을 위해 인천시에 중구와 동구 간 합의를 도출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천해수청과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3개 기관은 인천신항으로 진입하는 도로 일부 구간에 건설하는 지하차도 예비타당성조사도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인천해수청 김성범 청장과 인천시 박덕수 행정부시장,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28일 인천해수청에서 '제12차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를 진행했다. 인천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는 인천항 현안에 공동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인천해수청은 인천시 등에 '북성포구 상부시설 조성공사의 원활한 추진'을 당부했다.

인천해수청은 지난 1월 북성포구 일대 공유수면 약 7만6000여㎡를 매립하는 작업을 완료하면서 북성포구 매립지 상부를 도로와 공원, 주차장 등 공공시설로 조성하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어항구 행정구역 지정을 놓고 중구과 동구가 갈등하면서 인천해수청의 상부시설 공사 착공도 지연하고 있다. 인천해수청은 인천시가 중재자로 나서줬으면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6월 인천해수청이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상부시설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간보고회를 할 때 중구와 동구가 5대 5 비율로 어항구를 나눠 지정·관리하는 안을 제시하고 중재를 시도했다. 중구와 동구 모두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서 현재까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에 더해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건설공사'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협력 강화 논의도 있었다. 해당 지하차도는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인천시는 해양수산부의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민간개발 추진과 관련해 인천항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개발·임대방식 개발 추진을 인천해수청과 인천항만공사에 요청했다.

인천항만공사는 별다른 안건 상정 없이 인천해수청과 인천시 안건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협의회를 주관한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인천 바다를 끼고 각자 기관들이 지닌 현안을 협의회를 통해 공유하고 공동 대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