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 상향·공공개발정책 총괄
▲ 김포시청사 전경./사진제공=김포시
▲ 김포시청사 전경./사진제공=김포시

사업 실효성 등의 문제로 존폐기로에 놓여 있던 김포시 행정조직인 미래전략담당관이 사업단으로 승격돼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김포시는 입법예고를 거쳐 개정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에 따라 미래전략담당관(담당관)을 미래도시기반조성사업단(사업단)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직제를 5급에서 4급으로 상향했다.

사업단 신설로 폐지된 미래전략담당관은 인구 50만 대비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미래전략 수립을 위해 전임 시장(정하영) 때인 지난해 1월 행정기구 개편을 통해 미래전략, 투자유치, 전략사업 3개 팀 부시장 직속기관으로 신설됐다.

하지만 올 6월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추진업무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진 행정조직개편을 앞두고 존폐가 관심사로 떠오르기까지 했다.

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과정에서 미래전략담당관 업무를 두고 '김포의 미래전략은 철도와 교통인프라에 달렸지, 대곶친환경스마트재생사업과 한강철책 제거 사업은 미래전략이 아니다'는 부정적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개정조례안 입법예고를 통해 폐지가 아닌 승격이 예고되면서 김포시 공직 내부에서는 다소 의아해하는 분위기까지 연출됐다.

지난 21일 민선 8기 첫 정기인사와 함께 업무를 시작한 사업단은 기존 담당관제에서 추진하던 시장이 부여하는 정책과제 연구와 정책자문단 구성 및 운영, 투자유치 정책 및 기획 업무를 제외한 업무를 분장하게 된다.

기존 사업인 대곶친환경스마트재생사업과 관련해서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추가됐다.

한강신도시지원과 민관공동개발사업 등을 지원하던 도시주택국 도시개발과 업무와 행정국에서 담당하던 공공건축과 업무도 이관받아 민간개발을 제외한 김포시의 공공개발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로 떠오르게 됐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