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보호작업장 현실을 실감’...‘군차원 지원책 강구할 것’ 약속
▲ 양평군 관내 중소기업들을 순방하고 있는 전진선 양평군수가 27일 장애인 자립과 재활을 위한 사회적협동조합을 찾아 운영상황을 살펴보고 애로 사항을 청취한 후 회사 관계자와 장애인 근로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양평지역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군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들을 방문하고 있는 전진선 양평군수는 27일 이례적으로 중증장애인들의 재활을 돕기위해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나라사랑’을 방문해 장애인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경영상황을 점검했다.

‘사회적협동조합나라사랑’은 지난 2019년 출자금 3억 2천만원으로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장애인들의 경제적 자립과 성장을 돕는다는 운영목표로 2020년 11월에는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일자리 제공형) 인증을 받은 기업이다.

전진선 양평군수 일행이 사업장을 방문하자, 20여 명의 장애인 근로자들은 환호와 밝은 미소로 손뼉을 치며 군수 일행을 맞아 다른 방문기업과 대조를 이뤘다.

전 군수는 회사 관계자와 함께 장애인들이 만들고 있는 전선 콘센트 조립 작업을 지켜보며 장애인 근로자와 회사 관계자에게 작업의 내용과 판매처 등을 질문하며 관심을 보였다.

이 회사는 전기분전판이나 제어설비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갖추었지만, 일감이 부족해 현재는 중국에 수출하는 전기 콘센트 조립 등 단순노동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 돌아왔다.

‘사회적협동조합나라사랑’의 박영인 이사장은 회사 현황 설명을 통해, “26명에 달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에게 최소임금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매출액을 달성해야 하는데 지난 2년간 양평군으로부터 수주한 매출액이 1억 1천만원 정도에 불과해 아직 장애인 근로자에게 최소임금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양평군이 배려가 필요하다며 지원을 요청했다. 정부가 장애인들의 자립과 재활을 위해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등을 마련하고 지자체가 물품 구매 시 우선 계약할 수 법적 근거가 있는 만큼 양평군이 관급자재 구매할 때 양평군의 사업장에서 장애인이 생산하는 자재를 우선 구매를 배려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전 군수는 “사업장을 방문하고 박 이사장의 설명을 들으니 현실을 실감할 수 있었다”라며 “돌아가서 관계 공무원들과 협의하여 가능한 지원책을 찾아보겠다”라고 말했다.

/장세원 기자 seawon80@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