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학시 휴대 불편 등 불만 목소리
제품 선택·바우처 대체 권한 요구
시교육청, 현장 의견 설문조사 중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노트북 제품을 선택하거나 기기가 필요 없는 경우 바우처(복지 서비스 이용권) 등으로 받을 순 없나요?”

인천시교육청이 학생 1인당 노트북 1대를 보급하는 '디지털기기 보급 사업'을 확대하는 가운데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선 수요자 중심의 보급 정책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2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생들의 디지털 적응 역량을 높이고 코딩 등 미래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디지털기기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처음 중학교 1학년 입학생 전원에게 노트북 2만5693대를 구입해 보급했고, 내년에는 중학교 1학년뿐 아니라 초등학교 6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도 기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는 오는 2026년까지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디지털기기를 단계적으로 확대 보급하겠다는 내용의 도성훈 교육감 공약 사업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이 사업을 두고 일각에선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제품 선택권을 주는 등 공급자 위주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보급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최근 시교육청 홈페이지에는 “아이가 버스로 통학하는데 노트북이 크고 무거워서 갖고 다니는 것 자체가 힘들다고 한다”고 토로하는 글이 올라와 있다.

작성자는 이 글에서 “노트북 보급에 앞서 학부모나 학생들에게 미리 의견을 듣고 사업을 진행했으면 좋겠다”며 “또 기기가 필요 없는 경우 대신 바우처 등으로 지원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이 같은 수요자와 현장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올해 보급 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내년도 보급 사업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노트북은 시교육청이 학생들에게 '대여'하는 개념이고 학교 물품인 만큼 기기가 필요 없는 학생 개인에게 바우처 등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선 검토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사업 대상이 확대되는 만큼 앞으로 다양한 의견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현실적으로 요구 사항을 모두 만족시키는 건 어렵지만 수요자 설문조사와 디지털기기 선정위원회를 거쳐 최적의 제품을 보급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