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지출 증빙자료 받았으나
옷 사진과 명단 뿐…영수증 없어
구매 계기 등 추가자료 제출 요구

화성시 감사관이 '수원 군공항 이전 반대 단체가 보조금 수천만원을 들여 1인당 12만원 상당의 옷(바람막이)을 산 과정'에 대한 진상을 파악 중이다.

21일 화성시에 따르면 시 감사관은 '전투비행장 화성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2020년 7월15일, 8월11일, 9월18일 세차례에 걸쳐 산 220명 옷에 대한 증빙자료 제출을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에 요청했다.

당시 범대위는 1938만원, 645만원, 258만원 등 모두 2838만원을 들여 옷을 샀다. 범대위가 그해 받은 지방보조사업 보조금 5000만원 중 절반 이상의 돈이다.

2020년 화성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2021년7월30일 전부개정안이 시행되기 전)를 보면 지방보조사업자는 실적보고서를 지자체에 내야 한다. 사업에 든 경비를 재원별로 명백히 한 지출증빙 자료도 포함된다.

시는 범대위로부터 보조금 사용과 관련된 자료를 받았다. 그러나 범대위는 옷 '구매영수증'이 아닌 '견적서'만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옷을 나눠준 220명의 명단은 받았으나, 당사자의 '서명'이 없는 자료로 알려졌다.

대응담당관 관계자는 “과거 자료를 확인해봤다. 옷 사진과 명단은 확인했으나, 구매영수증은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감사관은 보조금을 올바르게 썼는 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감사관 관계자는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며 “옷을 사게 된 계기나 영수증 등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다. 아직 받아보지 않아 자세한 내용은 말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보조금으로 단체 명품옷'…화성시 승인 있었다 화성시 해당 부서의 승인 아래 수원군공항 이전 반대 단체가 수천만원의 보조금으로 단체복을 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일보 9월20일자 6면 '화성 군공항 반대단체, 보조금 받아 '단체 명품옷' 샀다' >20일 화성시에 따르면 시는 일정 기간마다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를 열고 보조금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이에 따라 담당부서인 시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2020년 2월 열린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에 '군 공항 화성이전대응 범시민운동 지 화성 군공항 반대단체, 보조금 받아 '단체 명품옷' 샀다 수원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화성시 시민단체가 시 보조금으로 1인당 수십만원 상당의 옷을 사 나눠 가진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다. 한 온라인 카페에 이런 사실이 공유되면서 시와 시민단체에 대한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19일 인천일보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최근 수원과 화성시에 있는 군 공항 이전과 관련된 한 온라인 카페에 '2021년 군 공항이전대응담당관 행정사무감사' 회의록이 올라왔다. 군 공항 이전 반대 시민단체가 시의 보조금을 엉뚱한 데 썼다는 취지다.행정사무감사 내용을 보면 당시 더불어민주당 황광용 시의원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