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치 시대'…스마트·자동화 고품질 생산 사활

물가 올라 농산물 가격 폭등
배추 수급난 겹쳐 생산 차질
조합원 목숨줄, 고통 더욱 커

저가 중국산과 불합리 경쟁
수입자 관세 회피 개선해야

전국 첫 민관협업 문화사업
만지고 발라보는 전통 체험
찾아가는 '연수김치통' 호평

식품 연구개발센터 구상 중
세계시장 향해 더 멀리 뛰자
▲ 김치은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 김치은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치 없인 못살아 정말 못살아 나는 나는 너를 못 잊어∼”

가슴 한편에 묻어놓은 아련한 첫사랑도 아니고, 뭐 이리 김치 사랑이 절절하고 대단한가 싶어 어렸을 적 킥킥거리며 불러봤을 노래.

그때는 소시지 반찬에 밀려 미처 알지 못했던 노래 주인공의 진가는 나이 먹을수록 금세 동나버리는 빈 김치통과 함께 드러난다.

1년간 먹을 수백 포기의 김치를 담그기 위해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고, 정성 가득 담긴 김치는 빠질 수 없는 고정 반찬으로 식탁을 차지한다.

맛있는 김치를 위해 냉장고 하나 들이는 건 당연하리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의 김치 사랑은 각별하다.

 


 

▲ 김치 사진./인천일보DB
▲ 김치 사진./인천일보DB

▲'금(金)치'된 김치, 업계 비상

최근 우리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김치의 별명은 금(金)치다. 분식집 가서 김밥 한 줄 시켜도 밑반찬으로 딸려 나오고, '반찬은 셀프'라고 적힌 식당에는 주문한 음식보다 몇십배는 많아 보이는 김치가 커다란 통에 담겨있곤 했다. 그러나 요즘 식당에는 마음껏 양껏 가져다 먹을 김치가 없다. 올여름 폭염과 폭우, 태풍까지 겹치면서 배추 생육 저하는 물론, 농산물 가격까지 상승한 탓이다.

“배추 수급 자체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생산 공장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어요. 조합원들 모두 '너무 힘들다'고 호소해요. 배추가격이 30∼40% 올랐다고 하지만 저희가 느끼기엔 10배 올랐어요. 지난해에는 크고 싱싱했는데 요즘은 크기는 반으로 줄고 가격은 계속 올라요. 그렇게 따지면 20배는 오른 셈이죠.”

연일 계속되는 물가 상승과 배추 수급난에 처한 조합의 상황을 묻자 김치은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한숨을 내쉬며 고개를 저었다. 소비자들은 대체재라도 고민할 수 있지만, 조합원들에게는 목숨줄이자 삶이기에 현장의 고통은 더욱 크다.

김 이사장은 “코로나로 외식이 줄고 일반 가정집에서 국내산 김치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타 업계와 달리 김치 업계 매출은 상승했다. 이 기세를 이어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면서 “하지만 최근 수급에 차질이 생겨 조합원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간신히 납품해도 들여오는 가격 자체가 비싼 탓에 인건비 맞추기도 빠듯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 지난 8월26일에 열린 '찾아가는 연수김치통' 발대식.
▲ 지난 8월26일에 열린 '찾아가는 연수김치통(通)' 발대식.

▲중국산 김치와의 불합리한 경쟁

지난 2007년 인천지역 15개 제조업체가 모여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을 설립했다. 인천시민과 국민 식탁에 맛있고 건강한 김치를 올리자는 신념으로 시작해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합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중국산 저가 김치와의 불합리한 경쟁이다.

중국에서 김치를 수출하는 업자는 수출보조금 수령을 위해 높은 가격으로 신고해 보조금을 받는다. 한국에서 중국산 김치를 들여오는 수입자는 중국 내 수출자와 손잡고 중국 시장 정상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신고해 수입 관세부담을 회피하는 꼼수 부리기가 이뤄지고 있다.

조합은 지속해서 중국산 수입 김치 신고 제도를 (현행 인보이스) 중국당국에서 발행하는 '면장'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치은 이사장은 “중국산 김치는 배추보다 싸게 한국에 들어온다. 예를 들어 원재료인 배추가 1000원 중반대라면 중국산 완제품이 800원대에 수입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과거 한·중이 수교 체결할 때 중국산 김치기 수입될 줄 상상도 못 하고 양국에서 김치는 면장 의무 품목에서 제외됐다. 이제라도 무작위로 면장을 받아 수입과정이 합리적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김치 제조공정의 자동화·스마트화는 물론, HACCP 인증 등 질 좋은 김치 생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김치 양념 혼합 공정 효율화를 위해 세계김치연구소가 개발한 '김치 양념 속 넣기 자동화 장치'를 들여와 생산성을 높였다.

 

▲
▲지난 8월26일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은 인천 연수구와 함께 선학동 음식문화축제 행사장에서 '찾아가는 연수김치통(通)' 발대식을 진행했다. 김치문화 보급과 지역 내 식품산업 발전 환경 조성을 위해 젊은 소비자층을 찾아가 직접 김치 담그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했다. /사진제공=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지역사회와 함께 뛰는 조합

최근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은 차량 하나를 마련했다. 인천 연수구와 함께 김치 문화 보급과 지역 내 식품산업 발전 환경 조성 사업인 '찾아가는 연수김치통(通)'이다. 전국 최초 민·관 협업으로 운영되는 찾아가는 김치 체험교육으로 유치원, 학교,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평소 체험 기회가 적었던 아이들과 젊은 세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차량에 올라 직접 배추를 만져보고 양념을 발라보면서 신기해하는 아이들이 많죠. 옆에서 강사들이 친절하게 알려주면 곧잘 따라 해요. 집에 가서 자랑하겠다고 고사리손으로 만든 김치 한 통 쥐고 뛰어가는 아이들 보면 절로 미소가 일죠. 잊혀가는 전통식품을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하고 김치에 대한 관심이 실생활로 이어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아요.”

그는 체험교육에서 그치지 않고, 인천지역 생산 김치 등 식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식품 R&D(연구개발) 센터 설립을 구상 중이다.

▲지난 8월26일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은 인천 연수구와 함께 선학동 음식문화축제 행사장에서 '찾아가는 연수김치통(通)' 발대식을 진행했다. 김치문화 보급과 지역 내 식품산업 발전 환경 조성을 위해 젊은 소비자층을 찾아가 직접 김치 담그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했다. /사진제공=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지난 8월26일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은 인천 연수구와 함께 선학동 음식문화축제 행사장에서 '찾아가는 연수김치통(通)' 발대식을 진행했다. 김치문화 보급과 지역 내 식품산업 발전 환경 조성을 위해 젊은 소비자층을 찾아가 직접 김치 담그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했다. /사진제공=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김치은 인천김치절임류가공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늘 식품인들이 단합하고 지금보다 한 걸음 나아가기 위해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면서 “인천과 같은 생활권인 경기도 부천과 시흥까지 아우를 수 있는 식품 연구개발 센터를 건립하는 게 꿈이다”라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코로나로 오랜 기간 중소기업이 답보상태였다. 코로나 풀려가면서 세계 시장을 넓게 볼 수 있는 시간이 왔다. 움츠렸다가 뛰면 더 멀리 뛸 수 있지 않냐”면서 “중소기업인들도 300만 인천시민들도 애향심을 갖고 지역 제품 생산과 구매에 힘써주시길 부탁드린다. 인천 사랑하는 마음으로 뭉치고 때로는 양보하며 인천이 더욱 발전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인천일보·창립 60주년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 공동 기획

 



관련기사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1. 이순종 인천중소기업회장·아모스아인스가구 대표이사 하나하나의 중소기업이 가진 한계를 '상생'과 '협업'을 통해 극복하고자 중소기업협동조합이 꾸려졌다. 단순히 기업의 성장만을 위함이 아닌 중소기업과 지역사회, 더 나아가 세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인천에는 39개 중소기업협동조합과 5000여개의 조합원 업체가 있으며, 관련 기업만 1만여개에 달한다. 인천지역 경제의 핵심으로 부상하며 인천을 빛내고 있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인들을 만나, 앞으로 10여 차례 현장의 목소리를 지면에 담는다. ▲위기를 기회로...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현재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5. 김장성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서구 경서동에 자리 잡은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는 지난 2020년 조합원들의 주도하에 조성됐다. 지금까지 정부와 지자체의 재원을 중심으로 마련된 타 지역 단지와 달리,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는 전국 최초로 조합원들의 100% 자본을 통해 마련돼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지역에서 발생한 폐기물에 대한 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활용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마련된 단지는 버려지는 자원인 폐기물에서 고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것은 물론, 자원 재순환을 통해 친환경 산업으로의 견인차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고 있다. 최근 연임에 성공하며 조합원들과의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7. 황현배 인천산업유통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동구 송림동 일대에는 직사각형 모양의 네모진 상가 건물 여러 채가 한곳에 모여있다.약 10만여평의 넓은 대지 위에 손님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건물마다 쓰인 숫자는 두 자릿수를 넘어간다.끝도 없이 상가가 줄지어 들어선 이곳은 대한민국 최대의 전문기능을 갖춘 물류 유통산업단지인 '인천산업용품유통센터'. 동양 최대 규모의 산업 기자재 종합유통센터로 산업계에서 필요로하는 철재, 공구, 전기, 전자 등 각종 제품이 한자리에 모여 고객을 기다리고 있다.오랜 시간 센터의 성장을 위해 발로 뛰며 젊음을 받쳐 온 황현배 인천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8. 임승호 경인서울식품산업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도시철도 2호선 왕길역에 내려 차로 5분만 이동하면 8만평이 넘는 광활한 대지 위에 들어서 있는 건물들을 볼 수 있다. 식품 제조업부터 유통 전문 판매업까지 식품업들이 모여있는 이곳은 수도권 최초, 수도권 최대 규모의 ‘인천식품산업단지 아이푸드파크’다.2017년 말 기공식 이후 현재까지 114개의 식품산업 관련 업체들이 입주했으며, 내년 상반기 산업단지 완공을 목표로 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경인서울식품산업사업협동조합’은 아이푸드파크의 안정화와 활성화를 위해 입주 업체를 중심으로 지난해 꾸려진 신생 협동조합이다. 지역 [인천을 빛낸 중소기업협동조합인] 9. 배종우 인천남동산업용품상가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자리 잡은 '남동산업용품 상가'는 공단에서 필요로하는 부속품과 각종 산업용품을 책임지는 상가다. 총 4동으로 구성된 상가에는 600여개의 입주업체가 들어서 있다.각양각색의 용품들이 존재하듯 상가 내 가게의 모습도, 그들의 사정도 다르다. 이러한 이들을 한 데로 묶는 것은 인천남동산업용품상가사업협동조합. 상가의 발전과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오늘도 힘차게 발로 뛰는 배종우 인천남동산업용품상가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달라진 조합, 체감할 수 있도록“그동안 협동조합은 그저 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