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그림 나온 인천시 '뉴글로벌시티']

'뉴홍콩시티' 공약 확대 버전
내년 용역 실시 후 구체적 윤곽
수 십년 걸릴 대규모 프로젝트

전문가 그룹 자문 의존 '한계'
시민사회 공감대 형성 '관건'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민선 8기 인천시정의 핵심사업으로 떠오른 '뉴글로벌시티 인천'의 밑그림을 설명하면서 나온 글로벌도시기획단장의 말이다.

'뉴글로벌시티'는 지방선거 당시 유정복 후보가 탈홍콩 경제자본의 유치전략으로 제시한 '뉴홍콩시티' 공약을 확대한 것으로 향후 인천의 도시 기능을 바꿔놓을 야심찬 프로젝트다.

뉴글로벌시티는 5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세계를 선도하는 초스마트시티를 기반으로 문화, 역사, 환경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지향하는 인간 중심의 행복도시라고 시는 설명했다.

뉴글로벌시티 대상 지역으로는 개발여력이 남아 있는 강화 남단, 영종과 새로운 발전전략이 필요한 내항, 수도권매립지, 그리고 현재 경제자유구역으로 운영 중인 송도, 청라를 묶어 인천만을 둘러싼 '인천 글로벌 서클'로 설정해 집중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뉴글로벌시티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은 내년에 용역을 실시한 후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민선 8기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이 사업의 성사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뉴홍콩시티' 공약에 대한 거부감을 희석하기 위해 이름을 바꾼 것외에는 아직은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도 이 사업의 착수 시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채 향후 30년 동안 추진해야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라고만 밝혔다.

이에 대해 한상을 초일류도시기획관은 “문명의 발전 단계를 살펴보면, 1∼2차 산업혁명에서 3차 산업혁명 시대까지 100년, 3차에서 4차까지는 50년이 걸렸다”며 “뉴글로벌시티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는 2050년에는 아마 5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도달할 것이기 때문에 초일류도시의 포커스는 5차 산업혁명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천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프로젝트임에도 전문가 그룹의 자문에만 의지한 채 시민사회의 공감대 형성은 뒷전으로 밀려나 있는 것도 문제다.

한상을 기획관은 “처음부터 시민사회나 다양한 외부의 의견을 다 들어서 사업을 수행하면 굉장히 많은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최고의 전문가분들을 모셔서 일단 프레임을 어느 정도 만들어 놓고 시민단체나 언론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더 속도감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뉴글로벌시티가 벤치마킹할 해외 사례로는 영국의 리버풀과 호주의 시드니, 싱가포르 등을 꼽았고, 시 관계자들은 오는 15∼22일 유정복 시장의 해외출장에 맞춰 현지를 돌아볼 예정이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민선 8기 인천시, '뉴글로벌시티' 밑그림 그린다 인천시가 유정복 인천시장이 제시한 민선8기 핵심공약인 '뉴홍콩시티'를 확대한 '뉴글로벌시티'와 '제물포 르네상스'의 밑그림을 마련하고 추진방향을 내놨다.▶관련기사 3면 <인천 미래 바꿀 야심작 '뉴글로벌시티'…성사 여부는 '안갯속'>한상을 시 초일류도시기획관은 1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인천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인간 중심의 초일류도시로 만들기 위해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해 프로젝트의 중요도에 따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한상을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