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오는 13일부터 10월 12일까지 목욕·세탁·숙박업소를 대상으로 ‘2022년 위생서비스수준 평가’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는 숙박업소 143개소, 목욕장업소 37개소, 세탁업소 158개소 총 338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2022년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수준 평가’는 담당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현장조사를 통해 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예정이다.

평가항목은 보건복지부 위생서비스수준 평가지침에 따라 일반현황(업소명, 소재지, 행정처분이력 등)과 준수사항, 권장사항(시설환경, 고객안정성, 서비스품질 등) 40여 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또 체크리스트 점검을 통해 절대 평가하고 평가 점수에 따라 최우수(녹색), 우수(황색), 일반관리대상(백색)으로 등급을 부여한다.

아울러 위생수준서비스평가 결과는 영업자에게 개별 통보 후, 시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며, 최우수업소에 대해서는 ‘THE BEST 업소’로고 제작 및 위생용품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개선 필요 업소에 대해서는 현장지도 할 계획이다.

장연국 의정부시 보건소장은 “이번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수준 평가가 건전하고 위생적인 영업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시민 건강 보호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보다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