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등 7곳 위수탁·대행 사업 초점…“직원들 불만”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가 이달 중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특정감사에 나선다.

해당 기관들 사이에선 하반기 국정감사·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 편성 등을 작업 중인 상황에서 특감까지 받게 되면서 업무 과중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경기주택도시공사·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연구원·경기복지재단·경기도농수산진흥원·경기도일자리재단·경기교통공사 등 7개 기관에 특정감사를 하겠다고 통보했다.

도는 그동안 해당 기관에 대해 들어온 제보와 장기간 기관장이 공석이었던 상황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도가 특정감사를 하기로 한 기관 중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도농수산진흥원을 제외한 무려 5개 기관이 기관장이 없는 상태다.

특히 경기주택도시공사의 경우 지난해 11월부터 10개월여 동안 기관장 자리가 공석이다. 도는 이에 2020년 1월부터 최근까지 기관들의 위수탁 사업과 대행사업의 적정성 등을 중점으로 감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기관들은 도의 이 같은 방침에 당혹스럽다는 분위기다.

도 산하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도가 기관장 인선을 마쳐 기관의 안정을 꾀해야 하는데 갑작스레 특감을 한다니 의도를 모르겠다”며 “감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료를 만들고 하는 작업이 만만치가 않다. 현재 행감까지 앞둔 상황에서 특감까지 받게 돼 직원들의 불만이 높다”고 지적했다.

앞서 경기관광공사 등 기관장이 없는 기관들은 지난 7월 기관장 공석 사태 장기화하자 기관장 채용을 우선 서둘러 달라고 도에 건의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다른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다. 기관장이 없는 기관들의 대행사업 등을 경영 상황을 보려고 하는 것이다”며 “적법하게 감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