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련이 쏘아 올린 작은 공 '스푸트니크'는 우주 경쟁의 시작점이 되었다.

1957년 10월4일 소련 상공에 수박만 한 공 하나가 높이 떠올랐다. 그 공은 곧 지구로 우주 최초의 메시지를 보내왔다. “삐...삐...삐...삐...” 별다른 뜻 없는 짧은 신호였지만 미국인들은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신호를 보낸 공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 미국의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공은 소련이 쏘아 올린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Sputnik)였다. 미국인들은 스푸트니크를 만든 나라가 경쟁국 소련이라는 사실에 더욱 큰 공포를 느꼈다. 인공위성에 핵무기를 올려 아메리카 대륙에 떨어뜨릴 수 있다는 현실적인 이유에서였다.

'여행의 동반자'라는 뜻의 스푸트니크는 소련이 극비리에 제작한 인공위성으로 무게는 83.6㎏에 불과했지만 20세기 중후반을 뜨겁게 달군 우주 경쟁의 시발점이 되었다. 미국과 소련의 자존심 대결은 인류 역사상 과학 기술의 가장 급격한 성장을 이끌기도 하였다. 미국의 34대 대통령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스푸트니크 쇼크(Sputnik crisis)에 급히 두 개의 국가 기구 설립을 지시했는데, 바로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과 항공우주국(NASA)이다. 국방고등연구계획국은 국방부 산하의 R&D 기획, 평가 및 관리를 전담하는 기관으로 인터넷의 원조인 아르파넷을 처음 개발한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항공우주국은 현대 우주 개발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우주 탐사 활동과 우주선에 관한 연구 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이 부랴부랴 우주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소련의 기술력은 한발 더 앞서 있었다. 같은 해 11월3일, 소련이 세계 최초로 생명체를 우주로 내보내며 미국은 다시 한 번 패닉에 빠졌다. 비록 사람이 아닌 강아지를 우주선에 탑승시켰지만, 소련은 미국으로부터 한 걸음 더 달아나는 모습을 만방에 보여주었다. 미국도 가만히 있지만은 않았다. 미 해군은 뱅가드 로켓 계획을 급히 진행시켜 12월6일 뱅가드 TV3을 발사하였다. 하지만 너무 성급했던 것일까? 안타깝게도 로켓은 발사 4초만에 폭발하였다. 연소실에 있던 고온의 가스가 인젝터의 낮은 압력 때문에 연료통으로 새어 들어간 것이다. 로켓이 산산조각 나는 폭발 장면은 TV로 생중계되었고, 미국은 다시 한 번 굴욕을 맛보았다.

하지만 미국에게 더이상 물러설 곳은 없었다. 1961년 존 에프 케네디 대통령은 1960년대가 끝나기 전에 인간을 달에 보냈다가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키는 아폴로 계획(Apollo program)을 발표하였다. 우주 항공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보다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소련을 이기겠다는 생각뿐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항공우주국에는 말 그대로 천문학적 비용이 투자되었다. 1965년에는 항공우주국의 예산이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0.75%, 당시 한국 GDP의 150%에 해당하는 금액이기도 하였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유인 우주선 발사는 아폴로 7호부터 시작되었으며, 8호는 사람을 태우고 달 궤도를 도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아폴로 9호에서는 달 착륙선에 처음으로 사람이 탑승했으며, 착륙선이 계획에 맞게 제대로 제작되었는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아폴로 10호는 달에 착륙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계획을 수행하였는데, 이는 사실상 아폴로 11호의 예행 연습이었다. 마침내 1969년 7월20일, 아폴로 11호에 탑승한 닐 암스트롱은 달에 발을 내디디며 “이것은 한 인간에게는 작은 한 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다.”라는 멋진 말로 미국의 자존심을 한껏 세워 주었다.

▲ 송현수 과학 저술가·공학박사.
▲ 송현수 과학 저술가·공학박사.

/송현수 과학 저술가·공학박사



관련기사
[송현수의 역사 속 과학 이야기] 냉전시대의 우주경쟁과 탐험 (중) 미국의 달 착륙 선점으로 우주 경쟁은 사실상 막을 내렸다. 하지만 역사상 가장 뜨거웠던 1960년대를 보낸 NASA는 영광스러운 승리 이후 아이러니하게도 내리막길을 걷게 되었다. 소련과의 경쟁이 사라지며 우주에 대한 관심도 식고, 예산 역시 급격히 감소한 것이다. 임무를 충실히 완수한 NASA는 줄어든 예산만큼이나 그 역할도 축소되었다.실제로 막대한 지원을 받으며 우주 기술 선도에 대활약을 한 NASA는 우주 경쟁의 라이벌이던 소련이 망한 이후 연구비 지원이 지속적으로 줄어들었다. 경쟁이 최고조에 달하던 1966년 미 연방 예산의 [송현수의 역사 속 과학 이야기] 냉전 시대의 우주 경쟁과 탐험 (하) 챌린저호의 폭발은 미국은 물론 전 세계를 충격에 빠지게 만들었다. 미국 정부는 사고 과정과 원인을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즉각 대통령 산하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하였다. 회장으로 전 국무장관 윌리엄 로저스, 부회장으로 은퇴한 우주 비행사 닐 암스트롱을 비롯하여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리처드 파인만 등 각계 전문가들이 위원으로 다수 참여하였다.하지만 15㎞ 상공에서 터져 시속 300㎞로 바다에 떨어진 거대한 기계 장치의 잔해로부터 사고 발생의 원인을 찾는 작업은 무척 어려웠다. 사고조사위원회는 청문회를 비롯하여 수 개월 간의 조사 끝에 마 [송현수의 역사 속 과학 이야기] 태양보다 밝은 빛 (중) 맨해튼 계획의 결과물로 길이 3m, 직경 71㎝, 무게 4t의 원통형 원자 폭탄 리틀 보이(Little Boy)가 만들어졌다. 리틀 보이는 루스벨트 대통령의 별명으로 이름과는 달리 엄청난 파괴력을 지니고 있었다. 이 폭탄의 폭발력은 약 15kt 수준인데, 이는 폭약으로 널리 알려진 트라이나이트로톨루엔, 일명 TNT 1.5만t의 위력을 의미한다. 리틀 보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한 무기로 이후 핵무기 위력의 기준이 되었다.1945년 7월 미국, 영국, 중국의 대표가 독일 포츠담에 모여 일본의 항복 조건과 점령지 처리에 관해 발표한 [송현수의 역사 속 과학 이야기] 태양보다 밝은 빛 (하) 원자 폭탄은 뜨거운 열기와 함께 강력한 후폭풍을 몰고 왔다. 폭발 압력으로 폭심지로부터 구형으로 충격파가 형성되었으며, 이때 화구(火球)는 폭발력으로 대기를 밀어내는 힘과 주변 대기가 막는 힘의 균형이 맞춰지는 크기로 결정된다.유체역학에 큰 업적을 남긴 영국의 물리학자이자 수학자 제프리 테일러는 신문에 실린 원자 폭탄의 폭발 후 사진만 보고 차원 해석을 통해 폭발 에너지를 계산하였다. 차원 해석은 어떤 현상과 관련된 물리 변수들을 도출하고, 이들을 구성하는 기본 차원을 살펴 변수들의 관계를 개략적으로 파악하는 수학적 방법을 말한다. [송현수의 역사 속 과학 이야기] 로마 제국의 수도교 (상) 고대 로마 제국이 2000년 넘게 강대국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었던 결정적 이유는 상하수도의 발달 덕분이었다. 로마는 도심에서 먼 수원지로부터 맑은 물을 끌어와서 목욕탕과 분수 같은 공공 건축물에 공급하고, 시민은 마을 구석에 있는 급수장에서 물을 길었다. 당시 로마 시민 한 명의 1일 물 사용량은 약 180ℓ였는데, 이는 오늘날 이탈리아의 1인당 물 사용량인 234ℓ와 큰 차이가 없을 정도다.이처럼 경이로운 급수는 수로 덕분에 가능했다. 수로를 건설하고 물을 효과적으로 운반하기 위해 건축학과 유체역학 지식이 총동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