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시 본청 1층 청사 출입관리시스템/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는 8월 한 달간 임시 개방 중인 청사 출입관리시스템에 대한 개방 기간을 9월 2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시는 민선 7기인 지난 2019년 12월부터 시민과 직원 안전, 효율적인 청사 방호를 위해 본관 1층 정문 등 3개소에 청사 출입관리시스템(스피드게이트)을 설치·운영해 오고 있으나, 방문신청서 작성을 통한 출입증 교부 방식으로 시민들이 청사 출입에 불편을 겪으며 청사 개방의 필요성이 지속해서 논의됐다.

이에 시는 8월 한 달간 청사를 임시로 개방하고 시민과 직원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해 장·단점 분석 후 청사 개방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할 예정이었으나, 보다 만족스러운 청사 출입관리시스템에 대한 운영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임시 개방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주광덕 시장은 “출입관리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적인 여론은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하고 있다”라며 “출입관리시스템 운영에 대한 긍정 의견도 있기 때문에 시민 여론과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의회와도 의견을 공유하는 등 절차를 밟고, 숙의 과정을 거쳐 출입관리시스템의 운영 방식을 결정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시민 여론 파악 및 직원 대상 설문 조사 실시 등 내·외부 의견 모니터링과 장·단점 분석을 통해 운영 개선안을 마련하고, 오는 20일 이후 청사 개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남양주=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