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이 하루 이용객이 7월 들어서 코로나19 이후 ‘첫’ 5만명대와 6만명대를 연달아 돌파했다./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 지난달 24일 인천공항 입국장 전경./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정부가 유전자증폭(PCR) 검사 폐지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국내 입국객에 대한 PCR 검사 폐지 대신에 도착지 공항과 항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는 방역 개선책을 검토하고 있다.

PCR 검사 폐지는 관광·여행업계에서 실효성 논란이 지속되면서 시작됐다. 일부 국가에서 PCR 검사가 허술하고, 음성확인서가 필요한 한국인들에게 과도한 검사비용을 요구하는 등 불만이 쌓이면서 불거졌다.

방역 당국도 관광·여행업계에 누적된 불만을 인식하고 있다. 다만 비행기를 이용하는 여행은 특성상 밀폐된 공간에 오래 머물고 식사가 제공되기 때문에 고려할 사항이 많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다.

우선 비행시간이 짧은 중국과 일본 입국객부터 PCR 검사를 폐지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하지만 코로나19 재유행 상태라 입국자가 도착한 공항이나 항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하는 추가 방역 대책이 거론되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로 입국하는 모든 입국자는 48시간 이내의 PCR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의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지난달 25일부터는 코로나19 재유행 대응책으로 입국 3일 이내의 PCR 검사를 1일 이내로 강화했다.

이를 두고 관광·여행업계는 불편 호소와 함께 부실 검사로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최근 일본 등 상당수 국가는 입국 규제를 완화했다. 코로나19 백신을 3회 이상 접종한 여객은 일본에 입국할 때 PCR 검사(음성)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된 38개 국가 중에서 입국할 때 PCR 음성확인서 제출은 한국과 일본뿐이다. 그러나 최근 일본이 코로나19 검사 폐지를 적극 검토하면서 국내 관광·여행 업계의 불만이 터졌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 입국을 제한하는 조치를 유지하는 나라는 한국과 미국, 일본, 캐나다, 뉴질랜드다. 스페인, 콜롬비아, 칠레,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등 5개국은 미접종자에게 PCR 검사를 요구하고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