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올해 5월 도내 최초 개소
교육청·경찰 등 6곳 참여
'신고접수~예방' 업무 수행
울산 남구 이어 부천서 방문
▲수원시청.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청./인천일보DB

수원특례시가 도내 최초로 만든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With Us)’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모범 사례로 주목을 끌고 있다. 아동학대 사건 관련 기관의 공동대응 거점 역할을 하는 센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울산에 이어 부천시까지 수원시를 찾았다.

23일 수원시에 따르면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는 수원남부경찰서의 건의로 세 차례 실무협의를 거쳐 지난 5월 도내 최초로 개소해 4개월째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아동학대 사건 발생 시 관련 기관이 신속한 공동대응을 할 수 있는 거점 역할을 하는 기구다.

수원시와 교육지원청, 남부·중부·서부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6개 기관이 참여해 ‘아동학대 현장 공동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한 센터는 ▲신고접수 ▲현장 출동·조사 ▲(가해자와) 즉각 분리 ▲위기 아동 정보 공유 및 사례 판단 회의 ▲예방교육·캠페인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하면 전담 공무원과 학대예방경찰관(APO)이 현장에서 공동 대응하며,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 6개 기관 실무자가 정보를 공유하고, 공무원·경찰·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이 사례 판단 회의를 신속히 진행하는 방식이다.

또, 피해 아동 보호 계획을 수립하고 학대 아동 심리 검사 및 치료를 지원하며,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가족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대 피해 아동의 안전을 지키고 보호 하는 데 주력한다.

이처럼 관련 기관 협업으로 신속하게 아동학대 사건에 대처할 수 있는 공동대응센터는 전국 지자체가 주목하고 있다.

울산광역시 남구청과 부천시는 각각 지난 5월 26일과 이날 직접 센터를 방문해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의 운영방법 및 전략을 살펴봤다.

수원시 보육아동과와 울산 남구청 소속 아동학대 조사팀, 부천시 아동청소년과와 아동 보호팀 공직자들은 공동대응센터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공동대응센터 운영 목표·방향·전략 ▲6개 참여 기관 및 기관별 역할 ▲추진 실적(아동학대 현장 출동·조치 상황) 등을 공유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는 지자체의 의지만으로 운영하기 어렵다. 경찰이나 자치경찰위원회 등 유관 기관의 협력이 잘 돼야 (운영이) 가능하다”며 “공동대응센터의 경우 관계 기관들이 협조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점이 차별화 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벤치마킹을 원하는 타 지자체들도 관계 기관들이 뜻을 모아 설치·운영까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