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다 바이오사이언스 연구실 모습. /사진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조성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는 미국 바이오테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에 한화 약 190억원(1500만 달러)을 투자한다고 17일 밝혔다.

센다는 플래그십 파이오니어링이 투자한 4개의 천연 나노 입자 연구·개발 전문 기업을 합병한 기업으로, 동식물 및 박테리아에서 찾은 수백만 개의 나노 입자 빅데이터에 인공지능/기계학습(AI/ML)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약물 전달체를 만드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기능이 개선된 신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및 치료제 의약품을 개발 중이다.

센다의 나노 입자 개발 기술은 특정 세포와 조직으로 효율적인 약물 전달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핵산·유전자 편집·단백질·펩타이드 등에 적용 가능해 자가면역질환, 대사성 질환 및 암 치료에 다양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삼성은 향후 센다의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바이오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이 본격화할 경우 다양한 분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또한 라이프사이언스펀드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핵심 기술 육성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로 유망 기술 발굴과 국내외 혁신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갈 예정이다.

한편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SVIC 54호 신기술투자조합)는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7월 1500억원 규모로 조성한 펀드로, 앞서 3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진테라피’에 첫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