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인천시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앞바다에서 사실상 '난립' 중인 해상풍력 발전단지 민간사업과 관련해 인천시 에너지공사 설립이 추진된다. 민·관 갈등 중인 입지 관련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협업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 환경녹지·상수도 공약으로 '인천에너지공사 설립과 에너지 관련 사업 체계적 추진'이 포함돼 있다.

해상풍력 발전과 같은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을 위해 시가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기업을 만드는 내용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예로 2012년 만들어진 제주에너지공사의 경우 제주시 구좌읍 동복·북촌풍력발전단지(30MW 규모)와 관련해 주민 소통을 총괄하면서 조성·운영 등 지역 기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사실상 전담하고 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대부분이 민간 주도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등을 위해 해상풍력 집적단지를 지정하며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정작 인·허가를 받은 사업자 대부분은 '주민 수용성' 단계에서 막혀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인천 앞바다에서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자만 17곳에 달하는데, 중구 용유·무의도와 옹진군 자월도 인근에서 계측기 풍황자원을 측정한 정부공기업 한국남동발전(320MW 규모)의 사업조차도 아직 미지수인 상황이다.

사실상 에너지공사는 사업자들은 물론 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대표 창구가 될 전망이다. 시는 우선 다른 시·도 등 외부 사례 조사를 토대로 에너지공사 설립 논의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박유진 자원순환에너지본부장은 “현재 인천연구원을 통해 에너지 공기업 설립과 관련해 기초조사를 진행 중인 단계다. 앞으로 예산과 같은 세부 내용은 물론 추진 여부까지 하반기 도출되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오는 18일 남동구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 해상풍력 발전사업 민간협의회'를 연다. 그동안 주민·사업자 등이 별도로 인천시와 회의를 진행했던 것과 달리 처음으로 관계기관 대표자들이 함께 모이는 자리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