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고 맛있게…'미래유망직종 최고 인재' 꿈꾼다

1988 정명여자상업고등학교로 개교
2017년 현재 교명 변경…591명 재학
고교학점제 선도학교·학과 재구조화
'전문가코스'·'자격증 취득' 교육과정
▲ 부천시 심곡본동에 위치한 경기경영고등학교 전경.
▲ 부천시 심곡본동에 위치한 경기경영고등학교 전경./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 경기경영고등학교 조리디저트과 지역 연계 봉사 활동.
▲ 경기경영고등학교 조리디저트과 지역 연계 봉사 활동./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부천시 심곡본동에 위치한 경기경영고등학교는 시대 변화와 학생들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학교다. 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교육 목표는 2021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지정과 학과 재구조화 및 학과개편을 통해 한층 더 뚜렷해졌다.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고교학점제는 학과 내 전문가 코스별 교육과정과 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필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학생 중심' 교육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또, 미래 세대와 공유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교육과 지역 연계 교육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후위기대응 탄소 중립 환경탐구 동아리 활동과 유네스코학교 활동으로 미래 세대에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기후환경 교육을 운영하는 게 대표적이다. 지역과 연계해 재능 기부와 봉사활동을 진행하기도 한다. 지역의 중학생들에게 진로 및 학과 체험을 운영하는가 하면, 텃밭을 운영해 직접 김장한 김치를 홀몸노인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코로나19 방역 의료진에게는 수제 단팥빵과 쿠키 등 '사랑의 빵'을 전달하며 지역과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을 실천하기도 한다.

경기경영고 관계자는 “우리 학교는 취업 걱정 없는 명품 특성화고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부천시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학생들을 지역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전문 인재로 키우고, 바른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미래 유망직업 창의 인재로 교육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혜 pjh@incheonilbo.com

 


 

[인터뷰] 이영희 경기경영고등학교 교장

“바른 인성·창의력 갖춘 전문인재 육성 최선”

▲ 이영희 경기경영고등학교 교장과 학생들./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경기경영고는 1988년 상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인 정명여자상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2007년 정명정보고등학교로 한 차례 교명을 바꾼 후,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춘 다양한 변신을 꾀하며 2017년 경기경영고로 다시 교명을 바꿔 현재는 79명의 교직원과 591명의 학생들이 교육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다.

미래 세대에서 요구하는 학과 재구조화 및 학과개편으로 2023년에는 패션코디네이터과와 웹툰크리에이터과를 신설하고, 콘텐츠크리에이터과와 조리디저트과, 뷰티미용과 등 5개 학과 30개 학급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취업 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실무 중심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기술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취업 역량 강화에 필수인 자격증 취득 공동교육과정을 비롯해, 섬세한 기술 교육, NCS실무형 교육 등 학생들의 필요에 맞는 각종 프로그램은 새로운 변화에 앞장서는 경기경영고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이영희 교장은 “다양한 외부사업을 유치해 최신식 실습실과 최우수 교사진을 갖추고,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고교학점제와 주문형 강좌 등 직무 균형을 갖춘 내실 있는 교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산업현장에서 원하는 직무능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취업역량과 바른 인성, 창의력을 모두 갖춘 전문직업인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 모두가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해갔으면 좋겠다”며 “학생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며 다양한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학교 '학과' 소개

콘텐츠크리에이터·조리디저트·뷰티미용과 운영
내년엔 패션코디네이터·웹툰크리에이터과 신설

▲ 경기경영고등학교 뷰티 산학맞춤반 실습 현장.
▲ 경기경영고등학교 뷰티 산학맞춤반 실습 현장./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경기경영고는 지난해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돼, 내년 신설할 패션코디네이터과, 웹툰크리에이터과를 포함한 콘텐츠크리에이터과, 조리디저트과, 뷰티 미용과 등 5개 학과를 운영할 예정이다.

패션코디네이터과는 학과 내 전문가 코스로, 패션 코디 코스와 패션 유통코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패션 트랜드를 선도하는 우수한 전문코디네이터 양성으로 패션디자인의 기초, 패션 메이킹, 비주얼 머천다이징, 패션 소품디자인과 생산 등 실무형 전문교과를 지도한다.

웹툰크리에이터과는 디지털 만화와 애니메이션 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한 전문 웹툰크리에이터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다. 만화콘텐츠 제작과 게임 콘텐츠 제작,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등 실무형 전문교과 지도가 이뤄진다.

콘텐츠크리에이터과는 기존 스마트콘텐츠과가 재구조화된 학과다. 올해부터 신입생을 모집해 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코스와 콘텐츠크리에이터 코스로 운영된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이론은 물론 실습을 병행해 콘텐츠 영상제작, 그래픽 디자인, 앱개발, 애니메이션 개발 등 콘텐츠 개발과 제작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래밍, 방송콘텐츠 제작, 응용프로그래밍 개발 등 실무 전문교과가 운영된다.

▲ 경기경영고등학교 조리디저트과 대한민국 국제요리 제과경연대회 참여 모습.
▲ 경기경영고등학교 조리디저트과 대한민국 국제요리 제과경연대회 참여 모습./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조리디저트과는 파티셰마스터코스와 셰프마스터코스 등 두 개의 전문가 코스로 운영된다. 체계적인 조리디저트 기술을 연마하고, 창의적인 조리디저트 산업을 이끌어갈 조리 기능인을 양성한다. 한국조리, 서양조리, 중식·일식 조리, 제과·제빵, 바리스타, 바텐더 등의 전문교과를 배울 수 있다.

뷰티미용과는 학과 내 전문가 코스로 뷰티 스타일링 코스와 뷰티 코스메틱 코스를 운영한다. 인간의 미를 창조하는 미용 장인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전반적인 미용 산업 현장에서 직무수행능력을 갖춘 미용 예술인을 양성한다. 헤어 미용, 메이크업, 피부미용, 네일 미용 등의 전문교과가 마련돼 있다.

 

 

'취업 프로그램' 다양

1인 3자격증 취득…1팀 1기업 프로젝트…일·학습 병행 도제교육

▲ 2022 대한민국 고졸인재 일자리콘스트 부스운영./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경기경영고는 학생들이 취업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졸업 전 1인 3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지도하고 있다.

먼저 부전공제와 전과제도를 활용한 전문 교과별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학과 변경과 학과 간 자격증 교차 취득이 가능해 학생들의 선택권 보장의 폭을 넓혔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 양성사업으로 1팀 1기업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체와 학생, 교사가 프로젝트 과제를 선정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취업(산학)맞춤반, 인재양성반, 기능영재반, 명사·명장 특강, 글로벌 현장체험학습 등 취업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생활예절과 면접예절 교육도 함께 운영한다. 특히 해당 사업은 2018년부터 시작돼 40여개 이상 기업과 현장실습을 진행해 110개가 넘는 취업처를 확보했으며, 취업박람회나 취업캠프, 해외 중소기업탐방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경험도 선사한다.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일·학습을 병행해 현장중심 교육과정과 졸업 후 취업을 연계한 경기도형 도제학교 역시 올해에만 2개 학과(외식조리과, 뷰티미용과) 31명의 학생이 참여하기 위해 지난 3월 출정식을 진행했다.

경기콘텐츠 창의학교는 경기콘텐츠진행원과 부천시청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부천시 내 유일하게 진행되는 창의학교 프로그램은 앱 콘텐츠 개발과 제작을 통해 콘텐츠산업 분야 인력을 양성하도록 돕는다.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실무 중심 전문 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

▲ 뷰티 비즈쿨 행사에 출품된 작품.
▲ 뷰티 비즈쿨 행사에 출품된 작품./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청소년비즈쿨 사업은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지정돼 창업 실무 및 전문적 창업동아리를 운영한다. 창의적 기업가 정신을 함양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취업걱정 없는 명품특성화고로 거듭나게 한 취업인증제는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는 기술 교육과 NCS실무형 교육과정 중심의 지도를 통해 필수 자격증 취득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방과후학교와 교과보충집중 프로그램을 통해 전교생 80% 이상이 졸업 전까지 3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경기경영고는 2023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증' 허가를 신청해 600시간의 수업 이수 및 시험 등을 통과해 학교에서 양식조리산업기사, 제과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선택권 보장위한 '동아리·방과후학교' 운영

▲ 영상편집 동아리.
▲ 영상편집 동아리./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 쉐프카페 동아리./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경기경영고에서는 자기개발 능력 향상을 위해 학과별 전문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영셰프반(대회조리연구) ▲빵실빵실(제과제빵) ▲글로벌푸드스토리반 ▲소반(한식디저트) ▲셰프카페반 ▲피부마스터반 ▲살롱테크닉반 ▲해시(모의해킹반) ▲컴퓨터매니저반 ▲CM반 ▲DM반 ▲콘텐츠영상제작반 ▲모의주식투자반 ▲패션쇼핑몰창업반 ▲GM댄스반 등이 있다.

▲ 메이크업 동아리 . /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 메이크업 동아리./사진제공=경기경영고등학교

취업역량함양을 위한 자격증 취득 및 자신에게 맞는 진로 선택을 위한 방과후학교도 운영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서양기초반 ▲한식조리반 ▲제과제빵반 ▲중식조리반 ▲메이크업반 ▲네일실무반 ▲피부미용반 ▲헤어미용반 ▲GTQ(포토샵)반 ▲ITQ(엑셀)반 ▲소프트웨어 코딩반 ▲기업자원관리반(ERP) ▲전산회계 및 전사세무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