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연계 건설 LH 행복주택
주차장 배제 가능성 듣고 반발
교통문제 해소 대책 마련 요구
구역 인접 화도진로 확장 주장
시 “협의 거쳐 기반시설 확충”
▲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위치도./인천일보DB
▲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위치도./인천일보DB

인천 동인천역 북광장 일대를 경제·문화·관광 거점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동구의회가 이 프로젝트와 연계해 짓게 되는 한국주택공사(LH) 행복주택에 주차장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는 소식에 반발하며 교통난을 해소할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10일 동구와 구의회에 따르면 구는 지난달 28일 열린 제260회 임시회에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내용을 담은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안'에 대한 구의회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의견 청취는 이 사업을 추진 중인 인천시가 구에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자리에선 재정비 촉진지구 1-1구역인 동인천 북광장 내 LH 행복주택 건립 계획과 1-2구역인 중앙시장 일대 재생 사업에 대한 일부 구의원들의 반대 의견이 제시됐다.

현재 1-1구역 지구단위계획에는 LH 행복주택을 대지 면적 1000㎡ 이하로 건립할 경우 주차장 조성 요건을 완화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대지 면적 기준을 맞출 경우 사실상 행복주택에 주차장을 마련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인데, 구의원들이 이를 두고 주차장 없이 인구가 유입될 경우 동인천역 일대 주차난과 도로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은 것이다.

여기에 이달 분양 예정인 '동인천역 파크푸르지오' 아파트에 2562세대가 입주하게 돼 동인천역 일대 교통난은 점점 악화될 전망이다.

구의회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당 개발 구역과 인접한 화도진로를 확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화도진로는 4차선임에도 중앙시장과 송현시장으로 가려는 불법 주정차들로 인해 사실상 2차선으로 전락돼 앞으로 교통 정체가 심화할 것이란 지적이다.

아울러 시는 동인천역에서 배다리사거리 쪽으로 이어지는 1-2구역에도 주차장과 공원 등 주민들의 안정적 삶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하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대지 면적 1000㎡ 이하로 행복주택을 지을 경우 자체 주차장이 없어도 공영주차장 등으로 수용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 그랬던 것”이라며 “구의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에 대해서는 유관 부서들과 협의해 기반시설을 확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는 2007년 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된 동인천역 일대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와 LH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9년 국토교통부의 거점 연계형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