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통사업 대대적 개편 전망
관련 조직 일부 축소 작업 진행

임기제공무원 채용절차와 연계
내부검토 거쳐 존속 여부 결정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를 위한 자체매립지 조성' 등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시민 의견 수렴 기능을 해온 인천시 공론화·갈등관리위원회도 폐지 위기에 놓였다. 이른바 민선8기 정무직을 뽑는 임기제공무원 채용 절차와 연계해 후속 개편 방향이 정해진다는 설명이다.

인천시는 이달 인천시 시민소통담당관 등 4급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취임함에 따라 임기제공무원을 새로 임명하는 절차다. 시는 앞으로 3년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을 이끌 청장을 비롯해 평가·시민소통·도시브랜드 담당관, 중앙협력본부장, 도시브랜드단장 등 모두 6명을 새로 뽑고 있다. 청장을 제외한 담당관 등은 2년이 기본 임기로, 최대 5년까지 근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민선8기 시 소통 사업에 있어서도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유 시장은 이미 지난달 29일 인사를 통해 이전까지 정무직이 이끌어온 소통·협치 관련 조직을 일부 축소하는 개편 작업을 진행한 상태다. 민선7기 대표 임기제공무원이었던 시민정책담당관이 '시민소통담당관'으로 명칭이 변경됐고, 소통기획담당관은 '도시브랜드담당관'이 됐다.

협치인권담당관실에서 담당하던 업무는 '민간협력과' 단위로 축소뙨 상태다. 다만 아직 조직을 이끌 부서장 등이 확정되지 않으면서 민선8기 소통 관련 사업 개편 자체는 뒤로 밀린 상태다.

여기서도 민선7기 대표 시민소통 정책인 '공론화·갈등위원회' 존속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시는 지역 주요 현안 관련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꾸린 상태다. 시민 500여명이 참여하는 숙의시민단이 상설로 운영되는 등 갈등 현안에 함께 대응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9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를 위한 '폐기물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가 공론화위원회 1호 의제로 선정돼 논의된 바 있다. 이는 박남춘표 수도권매립지 정책의 핵심 전략인 '자체매립지 조성'의 핵심 근거가 됐다.

시는 앞으로 임기제공무원 채용 이후 내부 검토를 거쳐 위원회 존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개편 방향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위원회 성과 검토를 거쳐 새로 임명되는 임기제공무원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1일까지 제1회 개방혁직위 원서를 접수받은 이후 서류전형인 1차 시험과 2차 면접 절차 등을 밟고 있다. 오는 11일 시민소통담당관 등 4개 직위에 대한 면접이 이뤄질 전망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