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관련 기관 없어 장애인 가족들 어려움
교육비 15만원·실비 10만원 지원안 발의
옹진군청. /사진출처=옹진군 홈페이지
▲ 옹진군청. /사진출처=옹진군 홈페이지

장애인 활동 지원기관 부재로 어려움을 겪어온 인천 옹진군 장애인들을 돕기 위한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 지원 조례안'이 발의된다.

8일 옹진군에 따르면 이달 2일 군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 지원 조례안이 입법 예고됐다.

조례안에는 예산 범위 안에서 활동지원사 교육비 15만원과 실비 10만원을 지원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는 모두 5858명으로 집계됐다.

지자체별로는 남동구가 1165명으로 가장 많았고, 반면 옹진군은 19명으로 가장 적었다.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는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모든 장애인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다.

문제는 옹진군을 제외한 인천지역 9개 군·구에는 장애인 활동 지원기관 54개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군에는 단 한 곳도 없다는 점이다.

섬 지역 특성상 장애인 활동 지원기관을 공개 모집해도 참여 기관이 없는 점도 지원기관 부재 요인 중 하나다.

이에 군에 거주하는 장애인 19명은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탓에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가족들로부터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군은 활동지원사 역할을 수행 중인 장애인 가족의 부담을 덜기 위해 해당 조례를 제정했다.

장애인 가족에게 활동 지원 급여를 제공하려는 경우에도 지원기관에 활동지원사로 등록해야 하는데, 이때마다 교육을 받기 위해 섬 밖을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지원기관 공모를 진행해도 참여 기관이 없다 보니 장애인 가족 활동지원사들이 섬 밖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이때마다 교통비는 물론 숙박비까지 드는 상황”이라며 “이 같은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영수증 증빙 시 이를 추후에 돌려주는 방식으로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