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형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 부국장.
▲신소형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 부국장.

경기도 남양주시와 구리시가 민선 8기 들어 그동안 청사출입을 통제해왔던 출입관리시스템(스피드게이트)을 최근 과감히 철회했다.

이는 현 시장들의 후보 시절 공약사항 중의 하나로 '열린 행정, 시민과의 소통 강화'에 따른 실천적 이행으로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특히 남양주시는 8월 한 달간 청사를 임시로 개방하고 장·단점 분석 및 시민 여론 등을 종합해 청사 1층 로비 등 3개소에 설치된 스피드게이트 개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스피드게이트는 경기도 내 유일하게 민선 7기 시절 의정부시를 시작으로 남양주시와 구리시가 경쟁적으로 도입하면서 불통의 상징물이 되어왔다.

당시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악성·집단 민원인을 막겠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사실 기자들의 출입을 막아 언론 통제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게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다.

이로 인해 시청을 찾은 민원인들은 신분증을 안내데스크에 제출하고 출입증을 발급받아야 청사에 들어갈 수 있었고, 방문 사유와 휴대폰 번호 등 개인정보도 적어내야 했기에 많은 거부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를 두고 시민사회를 비롯한 일각에서는 민선 시대가 군사정권으로 회귀했다는 비난의 여론도 끊이지 않았다. 시대 흐름을 역행하는 공무원 편의주의적·권위주의적 발상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쏟아냈다.

경기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수원시와 성남시는 한때 출입관리시스템 도입을 검토했다가 시민의 알권리 보호와 주민 반대로 포기한 바 있다.

주광덕 남양주 시장이 “청사 개방은 74만 시민을 위한 진심소통과 행정혁신의 첫걸음이다. 시민과 격의 없는 소통을 하기 위해 행정 시스템을 고쳐 나가겠다”고 한 말이 그 어느 때보다 의미심장하게 들린다.

/신소형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 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