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하모니플라워호 내년 선령 만료
차기 선사 선정했으나 경영난에 지연

군수 “시 건조·교통공사 위탁운영”
오늘 해수부·시 간담회서 요구 예정
▲ 문경복 인천 옹진군수./인천일보DB
▲ 문경복 인천 옹진군수./인천일보DB

인천과 서해 최북단 백령도를 오가는 신규 대형 여객선 도입이 사실상 백지화된 가운데 옹진군이 인천시와 정부가 해당 사업을 직접 추진하는 방식으로 여객선 공영제를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문경복 옹진군수는 4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인천∼백령 항로 여객선 건조를 위한 국비를 확보해 인천시가 직접 배를 만든 후 이를 인천교통공사가 위탁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사업 방향을 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5일 열리는 해양수산부·인천시·인천해양수산청과의 간담회에서 정부와 시에 신규 대형 여객선 도입 사업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우선 군은 해수부와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가 이를 직접 추진할 법적 근거가 충분하다고 봤다.

군에 따르면 2020년 7월 행안부는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에 대형 여객선 도입 지원을 해수부 소관 중장기 검토 사업으로 반영한 바 있다.

또 접경지역지원특별법 중 사회간접자본(SOC) 지원 조항을 근거로 정부가 주민 교통 편의를 위해 선박 건조에 필요한 비용을 일부 지원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군은 당초 대형 여객선 도입 지원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된 여객선사 에이치해운이 오는 20일까지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을 시 협약 해지를 통보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인천∼백령 항로에 오는 2023년 5월 선령 만료로 운항이 중단되는 하모니플라워호 대신 2400t급 초쾌속 카페리선을 도입하기 위해 여객선사 공모에 나섰다.

2020년 2월부터 총 4차례 공모 끝에 사업자로 에이치해운이 선정되면서 10년간 선박 구입 자금 대출 이자와 선박 감가상각비 지원 명목으로 120억원을 지원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해당 여객선사가 경영 악화로 선박 건조사에 계약금을 지급하지 못해 현재까지 선박 건조에 들어가지 못하는 등 사업이 지연되는 상황을 맞이했다.

한편 군은 주민 의견을 모으기 위한 백령·대청 주민협의체 구성 계획도 밝혔다.

이에 따라 원점에서 주민들 의견을 수렴해 선박 규모와 중고 여객선 도입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문경복 군수는 “순기능과 역기능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일치된 의견을 만들겠다”라며 “주민들의 안정적인 해상 교통권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