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전 '최대 300만원 벌금'
이후 두시간마다 10분 환기 등
방역수칙과 상충해 '단속 애매'

방역-절전 논쟁 속 '자율규제'로
지난달 평균 최대전력 역대최고
▲ 무더위가 계속된 2일 오후 수원역 앞 로데오 거리에 한 영업장이 출입문을 화짝 열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여름철을 맞아 문을 열고 냉방시설을 가동하는 상점과 음식점을 놓고 찬반여론이 뜨겁다. 두 시간마다 10분간 환기를 시켜야 하는 등 방역 수칙 때문에 개문 냉방을 찬성하는 의견과 전력낭비라는 반대여론으로 갈리고 있다. 관계 기관들은 양측 의견 사이에서 '자율 규제'를 해법으로 내놓고 있지만 이마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에는 개문냉방 영업은 단속대상이었다.

2일 오전 11시쯤 수원역 앞 로데오거리 역시 점심 장사를 준비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인 가운데, 300m 구간에 늘어선 매장 중 두 곳 걸러 한 곳은 문을 열어놓고 에어컨을 틀어둔 상태였다.

영업을 시작한 11시까지만 해도 구름만 끼었던 날씨는 오후 1시쯤 되자 굵은 빗방울이 쏟아져 행인들은 우산을 펼쳤지만, 일부 상인들은 매장 바깥으로 진열해뒀던 상품만 안으로 들여놓을 뿐 문은 계속 열어두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렇게 개문냉방을 이어간 상점은 30곳 중 11곳에 달했다. 한 신발가게 직원은 “손님들이 잘 유입되라고 문을 열어 놨다”고 설명했으며, 옷 가게 직원 이모(28)씨는 “가게 특성상 먼지가 많이 날리다 보니 문을 열어둘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방역을 위해 문을 열어둔 경우도 있었다. 자영업자 A(30)씨는 “최근 확진자가 많이 늘어나고 곧 20만 명까지 늘어날 거라고 하니 환기를 위해 더 자주 문을 열어둔다”며 “손님들이 자꾸 문을 열어달라고 요청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태풍 '송다'와 '트라세' 영향권을 벗어나면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예보된 가운데 지난달 평균 최대전력이 8만2007MW(메가와트)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자 전력 낭비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도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회사원 박모(32)씨는 “최근 전력량이 급증해 서울 아파트 단지가 4시간 정전됐다는 기사도 봤다”며 “매장을 시원하게 하려는 목적이면 문을 닫는 게 더 효율적일텐데, 전력만 낭비하고 오히려 좋게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저마다 사정으로 개문냉방 영업을 둘러싼 논란은 매년 반복되고 있지만, 이를 막을 방법은 사실상 없다는 게 관계 부처 입장이다.

개문냉방은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시정명령을 내리면 관련 지방자치단체가 계도와 단속에 나서 최대 300만원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시국이 시작되며 두 시간마다 10분간 환기를 시켜야 하는 등 방역 수칙과 상충하는 지점이 발생하자 계도와 단속이 애매한 상황이 늘어났고, 결국 산자부 고시도 중단된 상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며 방역 당국과 (개문냉방을)논의한 결과, 적정 수준에서 환기하는 방향으로 협의했다”며 “대신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는 우수 매장 인증제, 프렌차이즈 업체나 대형마트 등 13개 업체와의 협약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력 수급에서도 (올여름 최대전력 수요가) 6월 말 발표한 '하계 수급 대책'에서 예측한 범위 내 있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도 “관련 고시는 없는 대신 지자체 자체적으로 계도, 홍보 활동은 진행하고 있으며, 자발적으로 인식을 바꿔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