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역번역협회 ITT시험위원회는 중국 외문출판발행사업국(외문국)의 CATTI센터와 ITT자격증과 CATTI자격증 상호 인증하는 업무협약을 맺어 국내 통번역 자격시험인 ITT 중국어 통번역 자격증 취득자는 중국 정부가 주관하는 통번역 자격시험인 CATTI(China Accreditation Test for Translators and Interpreters) 국제시험 자격증을 별도의 시험없이 자동으로 교부받을 수 있게 된다. CATTI 국제시험 자격증 취득자 역시 별도 시험없이 ITT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CATTI는 중국 ‘국가급’ 직업자격시험으로, 중국 국무원이 작성한 국가직업 자격제도 목록에 등재돼 있다. 중국에서 통번역전공 석사과정(MTI)을 수료하는 대학생들은 CATTI 응시가 필수일 정도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ITT 통번역 자격증은 글로벌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외국어 능력 뿐만 아니라 실무 배경지식 까지 평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외국어 자격증으로 꼽혀 국내외 2000여 글로벌 기업이 ITT 통번역 자격증을 신입사원 공채, 승진, 인사고과자료로 반영하고 있다. 또한 ITT 전문 번역 자격증은 법무부에서 인정한 번역공증 자격증으로 활용되고있다. 

타임스 통번역교육원은 ITT 시험위원회와 업무 협약을 맺어 ITT 통번역 자격증 발급 과정을 운영하여 일반인을 위한 전문적인 중국어 통번역 교육과정을 실시간 줌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ITT 중국어 전문 통번역 과정 이수후에는 ITT 중국어 전문 통번역자격증과 CATTI 자격증, 통번역 지도사 자격증도 동시 취득가능하다. 

타임스 ITT 통번역 교육과정의 강사진들은 국내외 통번역대학원 출신 베테랑 통번역 전문 강사들로 통번역 이론을 바탕으로 한 통번역 테크닉과 노하우를 전수하며 1:1 첨삭 및 크리틱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수강생들의 통역과 번역 능력을 향상시킨다. 

타임스 ITT 통번역 관계자에 따르면 CATTI 자격증 동시 취득과 관련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 및 해외에서도 ITT 중국어 전문 통번역자격증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한다.

현재 줌 실시간 온라인수업 수강생중에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중국어 원어민들도 수강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한다. 

타임스 ITT 통번역교육원은 8월 13일 ITT 중국어 전문통번역 자격증 과정 개강을 앞두고 수업료 할인 이벤트와 대면·비대면 무료레벨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수업료 할인은 선착순 마감이므로 자세한 문의는 타임스통번역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