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선 고소·고발 아직 진행 상태
내년 국비 확보위한 여야 협력 난망

유정복 인천시장이 당선되자마자 외쳤던 '인천발전을 위한 여야 협치'가 공염불이 될 기로에 놓였다. 유 시장은 지난달 23일 당선인 신분으로 여야 인천시당 위원장들과 함께 조찬을 하며 협치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6·1지방선거 과정에서 시장 후보간에 벌어진 고소·고발건이 아직 해소되지 않아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한 여야 정치권의 협력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1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각 후보간에 벌여졌던 고소·고발전이 선거 이후 두 달가까이 지난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지방선거일을 며칠 앞둔 5월 23일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측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을 고발했다. 허 의원은 당시 SNS 단체대화방에 '유정복이 되면 e음카드 10%(캐시백) 없어진다고 크게 소문내야 한다'는 글을 올렸었다.

이에 대해 유 후보측은 “e음카드의 전통시장·골목상권 사용시 더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문화·청소년·맘·교통분야 등 다양한 콘텐츠 사용으로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 맹성규 의원은 5월 19일 '제2경인선 광역철도사업, 유 후보 공약에 왜 빠졌나'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가 유 후보측으로부터 고발당했다. 유 후보의 선거 공보물에 '제2경인선 조기 추진'이 게재돼 있기 때문에 허위사실이라는 이유다.

허종식 의원실 관계자는 “해당 고발 건이 수사대상이 되는지 경찰에서 검토하고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고발이 취하됐다는 연락은 아직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남춘 후보측도 유 후보를 고발했었다.

박 후보측은 유 후보가 간담회를 갖기 위해 방문한 단체를 지지선언 단체로 둔갑해 발표하고, 정당 정강정책 연설을 하면서 자신의 업적 홍보와 지지 호소까지 한 것은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선거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소·고발건은 선거 이후 양측이 서로 취하하면서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을 다짐해 왔으며, 통상 당선인측이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이 관례다.

이에 대해 인수위에서 공보특별보좌관을 맡았던 고주룡 언론비서관은 “선대위 차원에서 고발을 진행하다보니 선거이후 진행상황을 챙겨보지 못했다. 확인해보니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게 됐다”며 “유정복 시장이 오는 21일 국민의힘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위해 국회를 방문하게 되는데,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들도 모두 만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