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지 확보만 3196억원 필요” 유 시장 공약 질타
인천 남동구 소래습지생태공원. /인천일보DB
인천 남동구 소래습지생태공원. /인천일보DB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이 내건 남동구 소래습지공원 국가도시정원 지정 공약을 두고 “사업 효용성이 낮다”는 인천시의회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이인교(국·남동구6)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소래포구 국가도시공원 지정 사업 관련 사유지 부지 확보에만 3196억원 규모 예산 투입이 필요한 것으로 안다”며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가는 데 비해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국비는 한정돼있다. 이게 효율성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남동구 논현동 1-17 일원에 위치한 소래습지생태공원(665만㎡)을 국가도시공원 지정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예산 3억5000만원을 투입해 국가공원 관련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 중으로, 이르면 내년까지 국토교통부와의 사전 협의를 거쳐 국가공원 지정 신청 절차를 마친다는 목표다.

여기엔 당초 물류단지 건립 예정지로 논현 지역주민 반발이 컸던 레미콘 공장 부지 등 42만2751㎡도 함께 포함돼있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준공업지역이었던 해당 부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 지역으로 지정하고, 공원 용도의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까지 거친 상황이다. 행정절차는 어느 정도 마무리됐으나 실질적으로 사유지 확보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수천억원 예산 투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도 유 시장은 앞선 6·1 지방선거에서 소래포구 국가도시공원 지정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워왔다. 유 시장은 지난 5월 캠프 보도자료를 통해 '소래염생습지 국가정원 지정'을 언급하며 “생물 군락지와 철새 도래지로 복원하는 동시에 소래포구와 인천 섬을 잇는 관광코스 개설에 나설 것”이라는 계획을 내놨다.

그러나 유 시장 당선 이후 정작 같은 당인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른바 '공약 뒤집기'가 이어지는 중이다. 앞서 부서별 업무보고가 이뤄진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도 유사한 비판이 나왔다.

김대중(국·미추홀구2) 의원은 지난 11일 시 도시재생녹지국 업무보고에서 “국가도시공원 사업인지 보상사업인지 헷갈리는 정도”라며 “몇천억원이 보상비로 쑥 날아가고 실제 사업하는 데 몇백억원밖에 사용되지 않는다면 시민들 입장에선 어마어마한 예산 낭비일 수 있다. 토지주 좋으라고 예산을 투입하는 건 문제가 있는 만큼, 사업 재검토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